경기도 "버스요금 동결"...서울시 '버스 이동거리 따라 추가요금'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8 12:37:31
  • -
  • +
  • 인쇄
경기도, 물가인상 고려해 '버스요금' 동결 방침
서울시, 기본요금 인상에 거리비례제까지 도입
▲서울시가 올해 버스에 '거리비례제'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올해 버스와 지하철 기본요금 인상과 함께 버스도 거리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거리비례 운임제' 도입을 추진하는 반면, 경기도는 고물가와 고금리 상황을 고려해 버스요금 동결 방침을 정해 대조를 보였다.

서울시가 지난 6일 시의회에 제출한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조정 계획안에 대한 의견청취안'에 따르면, 버스요금을 현행 균일요금제에서 거리비례제로 바꾼다. 서울시는 현재 지하철은 탑승거리에 따라 요금을 더 내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버스는 기본요금만 내도록 하고 있다. 

간·지선버스는 탑승거리가 10㎞~30㎞이면 5㎞마다 150원씩 추가되고, 30㎞를 넘으면 여기에 150원이 더 추가된다. 광역버스는 30∼60㎞이면 5㎞마다 150원, 60㎞ 초과하면 여기에 150원을 더 내야 한다. 심야버스의 경우는 30∼60㎞까지 5㎞마다 140원, 60㎞ 초과하면 150원이 더 부과된다. 다만 마을버스는 균일요금제를 유지한다.

서울시는 버스 기본요금을 300~400원 올릴 예정인데, 여기에 거리비례제까지 도입하면 버스요금 인상률은 대폭 커질 수밖에 없다. 현재 서울 시내버스 일반요금은 교통카드를 사용했을 경우에 1200원인데, 이 기본요금이 1500~1600원으로 오르고 탑승거리가 15km이면 1650~1750원을 내야 한다. 또 탑승거리가 21km이면 300원이 추가돼 1800~1900원이 되는데, 이 경우는 버스요금이 무려 50~58% 인상되는 셈이다. 

광역버스 기본요금은 2300원에서 3000원으로 700원 인상하는 안이 마련됐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경기 광역버스(경기순환버스)와 요금 수준을 맞추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경기순환버스의 기본요금은 3050원이다. 마을버스는 900원에서 1200원으로 300원 인상하기로 했다. 심야버스는 심야 운행 인건비를 고려해 2150원에서 2500원으로 350원 올린다.

지하철은 현행 카드기준 기본요금 1250원을 1550원 또는 1650원으로 인상하는 두 가지 안을 제시했다. 인상폭(300∼400원)은 버스와 동일하다. 거리비례제에 따른 추가 요금은 10∼50㎞는 5㎞마다 100원~150원, 50㎞ 초과 시에는 8㎞마다 100원~150원으로 50원씩 올린다. 장거리 지하철 승객의 실질 인상폭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은 이용수단 중 높은 기본요금을 부과하는 규정은 그대로 가되, 기본거리 초과시 5㎞당 현재 100원에서 150원을 부과하는 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버스요금 동결을 선언한 경기도는 서울시의 버스 거리비례제를 반대하고 나섰다. 최근 치솟는 물가인상을 고려해 도내 버스요금을 동결하는 마당에 서울시의 거리비례제로 사실상 요금이 인상되는 것은 민생경제에 크게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경기도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가장 많고, 1인당 대중교통 이동거리도 전국에서 가장 길다. 국토교통부의 '2021년 대중교통 현황조사'에 따르면, 경기도민의 대중교통 1인당 탑승거리는 23.8㎞다. 서울시민 18.4km에 비해 훨씬 길다.

현행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에서는 기본거리 10㎞를 초과하면 5㎞마다 100원의 거리비례 추가요금(다만 지하철의 경우 50㎞ 이후부터 8㎞당 100원)이 붙는다. 이에 따라 지리적 여건상 상대적으로 대중교통을 장거리 이용하는 경기도민의 경우 기본요금 인상보다 거리비례 추가요금의 인상이 더 부담될 수밖에 없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 7일 도정 연설에서 "전방위적인 물가상승이 예상되는 가운데 버스요금마저 오른다면 도민들이 체감하는 어려움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경기도는 '버스요금 동결'을 시작으로 대중교통체계를 개선하는 중장기 대책을 빈틈없이 준비해 도민들의 시름을 덜어드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이달 10일 열리는 공청회와 시의회 의견 청취와 물가대책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요금인상을 확정할 예정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사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손기원의 ESG인사이드] 보여주기식 'ESG공시' 벗어나려면?

ESG 공시는 더이상 선택이 아니다. 지속가능성 정보가 자본과 규제의 흐름을 결정짓는 시대,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 수준을 점검하고 공시 역량을 평가

노동자 사망사고·압수수색 이후...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출범

노동자 끼임 사망 사고로 압수수색을 받았던 SPC그룹이 윤리·준법 체계를 감독하는 상설독립기구인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구성하고 19일 출

틱톡, 광고 제작과정 탄소배출까지 체크한다

숏폼 플랫폼 틱톡(TikTok)이 송출되는 광고는 물론, 해당 광고가 제작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까지 측정한다.16일 틱톡에 따르면, 플랫폼 내 광고 캠

대선 후 서울서 수거된 폐현수막 7.3톤...전량 '재활용'

서울시가 제21대 대통령 선거 이후 수거된 폐현수막 전량 재활용에 나선다. 선거기간 서울 시내에서 배출된 폐현수막 재활용률을 30%에서 100%까지 끌어

하나은행 '간판 및 실내보수' 지원할 소상공인 2000곳 모집

하나은행이 소상공인을 위해 간판 및 실내 보수 등 '사업장 환경개선 지원 사업'에 나선다. 하나은행은 '사업장 환경개선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간판

경기도, 중소기업 200곳 ESG 진단평가비 '전액 지원'...27일까지 모집

경기도가 중소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 체계 구축을 위해 오는 27일 오후 5시까지 '경기도 중소기업 ESG 진단·평가 지원사업'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

기후/환경

+

기후대응 위해 '도시숲'은 필수…조성계획은 지역마다 '중구난방'

우리나라가 '2050 탄소중립' 실현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탄소중립 목표와 계획이 뒷받침돼야 한다. 이에 본지는 각 지자체별로 온실가스 배출 실태

"3년 뒤 기후재앙 '마지노선' 1.5℃ 넘는다"...IGCC의 경고

탄소배출량이 지금처럼 지속되면 3년 뒤에는 기후변화 마지노선인 1.5℃를 넘어설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19일 지구 기후변화 지표(IGCC)는 지금처럼 이

백두대간 보호지역 지정 20년…"산림 훼손 여전"

백두대간이 보호지역으로 지정된지 20년이 지났지만 복원은커녕 광산 개발 등으로 인한 산림 훼손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녹색연합은 백두대간 보

EU '탄소상쇄 크레딧' 재도입되나?..."조건부 부활시켜야"

유럽연합(EU) 배출권거래제(ETS)를 설계한 조스 델베크 전 유럽연합집행위원회 기후총국장이 국제 탄소상쇄 크레딧의 제한적 재도입을 주장하고 나섰다

'인조잔디' 안전한가!...유해성 알리려던 과학자들 고소 당해

아이들이 뛰노는 놀이터와 학교 운동장에 깔린 인조잔디의 유해성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인조잔디에서 발암 가능성이 있는 화학물질이 검출

머스크 AI기업, 멤피스 흑인지역에 무허가 터빈 설치…환경차별 논란

일론 머스크의 인공지능 기업 xAI가 미국 멤피스의 흑인 밀집 지역에 무허가 가스 터빈을 설치해 대기오염을 유발했다는 이유로 소송에 직면했다.NAACP(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