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에 '핵겨울' 닥치면...생존 가능성 높은 섬나라는?

허줄리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0 16:42:46
  • -
  • +
  • 인쇄
호주·뉴질랜드·솔로몬 제도·아이슬란드 유력
"미·중·러 핵겨울 오면 식량 생산량 97% 감소"


갑자기 햇빛이 줄어든 '핵겨울'이 닥치면 생존하기 가장 좋은 섬나라는 호주와 뉴질랜드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뉴질랜드 오타고대 연구팀이 섬나라 38곳을 대상으로 '핵겨울'이 닥쳤을 때 식량생산, 제조업 현황, 에너지 자급도, 대재난이 기후에 미치는 영향 등 13가지 요소를 평가한 결과, 호주와 뉴질랜드를 비롯해 아이슬란드, 솔로몬제도, 바누아투가 피난처로 가장 적합한 것으로 분석됐다. '핵겨울'은 핵전쟁, 슈퍼 화산폭발, 소행성 충돌 등으로 갑자기 햇빛이 줄어드는 대재앙의 상황을 가정한 것이다.

연구진은 소행성 충돌 가능성보다 화산폭발 가능성을 더 크게 봤고, 이보다 핵폭발의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봤다. 또 이같은 일은 인구밀집도가 높은 북반구에서 발생할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어떤 경우든간에 지구에 물리적인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에 수억명의 사람들이 희생 당하는 것은 물론 농업 인프라가 붕괴될 수밖에 없다.

이에 연구진은 북반구보다 남반구의 생존 가능성을 높게 보고, 섬나라를 대상으로 생존력을 분석한 것이다. 중국과 러시아, 미국은 핵겨울이 닥치면 식량 생산량이 97%까지 감소할 수 있으며, 그들은 새로운 식량 생산 기술에 의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피난처로 꼽히는 섬나라 가운데 특히 호주와 뉴질랜드는 평가점수 1~2위가 나왔다. 연구진은 "호주의 식량 공급력이 거대하다"며 "수천만명의 사람들을 먹여 살릴 잠재력이 있다"고 말했다. 또 이 두 섬나라는 막대한 농업생산 국가이고, 핵 낙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북반구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생존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상대적으로 막대한 에너지 자원, 충분한 의료보장, 국방예산 등도 호주의 강점으로 꼽혔다. 다만 영국 및 미국과 군사 관계로 인해 핵전쟁의 표적이 될 가능성은 높다고 덧붙였다.

이런 측면에서 비핵화를 하고 있는 뉴질랜드가 호주보다 더 장점이 있는 것으로 연구진은 분석했다. 뉴질랜드의 모든 곳은 상대적으로 바다와 가까운데, 이는 지구의 온도가 극단적으로 하락할시 회복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했다.

이 연구저자 중 한 명인 오타고대학의 닉 윌슨 교수는 "뉴질랜드 사람들은 단지 수출로 몇 배 이상 먹여살릴 수 있는 효율적인 수출 경제를 가지고 있다"며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세계 곡물생산량이 61% 감소해도 뉴질랜드 사람들은 충분한 식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뉴질랜드가 풍부한 식량 등 지표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뉴질랜드의 취약한 안보는 우려했다. 또 농업 생산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디젤, 살충제, 기계류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글로벌 무역이 닫힐 경우 사회적 붕괴가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예측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학술지 '위험 분석 저널(Risk Analysis)'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