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 기업전용 탄소배출 관리플랫폼 제공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4-10 09:35:19
  • -
  • +
  • 인쇄
LG U+·누빅스·글래스돔, 업무협약 체결
환경데이터만 선별 추출해 보안성 높여
▲LG유플러스 임장혁 기업신사업그룹장(가운데)과 누빅스 전병기 대표(왼쪽), 글래스돔코리아 함진기 법인장(오른쪽)이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수출기업들이 각종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업전용 탄소배출 관리플랫폼을 제공한다.

10일 LG유플러스는 배출량 정보공시, 탄소국경세 등 다양한 글로벌 환경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데이터 관리망을 제공해 제조기업의 원활한 상품수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이날 서울 용산사옥에서 밸류체인 플랫폼 사업자 누빅스, 탄소배출 관리솔루션 기업 글래스돔코리아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LG유플러스 임장혁 기업신사업그룹장, 누빅스 전병기 대표, 글래스돔 함진기 법인장 등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유럽연합(EU), 미국, 일본 등 일찍부터 온실가스 감축에 나선 국가들은 보다 정교한 탄소배출 규제 로드맵을 그리고 있다. EU의 경우 올해 10월부터 수입되는 철강, 시멘트, 전력 등 6개 품목에 탄소배출량에 따른 비용을 추가로 부담시키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시범 운영한다. EU에 자동차용 배터리를 수출하는 기업들은 이르면 2024년부터 탄소발자국 정보를 공시해야 하고, 2026년부터는 배터리의 생산부터 이용·폐기·재사용·재활용에 걸친 생애주기 정보를 디지털화하는 이른바 '배터리 여권'(Battery Passport) 제도가 시행될 예정이다.

3사는 이와 같은 세계적 환경 규제 흐름에 발맞춰 밸류체인 플랫폼 'VCP-X'와 이를 기반으로 한 'LCA 솔루션'을 기업전용망에 결합해 수출기업에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 'LCA'(Life Cycle Assessment·전생애주기평가)는 상품의 생산·유통·사용·폐기까지 모든 사이클에 있어 친환경성을 평가하는 기법이다. 누빅스는 VCP-X를, 글래스돔은 LCA 솔루션을 개발·상용화하고 있으며, LG유플러스는 고객사 제안 및 기업전용망을 구축·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누빅스의 VCP-X는 글로벌 표준기술을 활용해 개발된 플랫폼으로, 환경규제 대응을 위해 완제품 수출기업 및 1·2차 협력사 간 안전한 데이터 통합수집 및 호환이 가능하다. 글래스돔이 개발 중인 LCA 솔루션은 LG유플러스 기업전용망을 활용하여 각 공장에서 발생하는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탄소배출량을 계산하는 솔루션이다. VCP-X 플랫폼과 LCA 솔루션이 결합하면, 협력업체의 민감한 데이터가 유출되지 않도록 방지하면서 환경규제 관련 데이터만을 산출할 수 있고, 수출기업에 정확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이밖에도 3사는 국제 인증기관과 함께 LCA 솔루션 인증 제도화를 추진하여,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들이 별도의 추가 인증 없이 환경규제에 대응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 임장혁 기업신사업그룹장은 "수출기업이 탄소배출량을 필수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한 만큼, 누빅스·글래스돔과의 사업협력이 큰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ESG와 연관된 다양한 솔루션을 확보해 기업고객이 시대적 변화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누빅스 전병기 대표는 "누빅스는 글로벌 환경 규제에 필요한 밸류체인 기업간 플랫폼 및 생태계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 LG유플러스의 보안이 강화된 기업전용망을 기반으로 기업을 대상으로 더 나은 구독형 SaaS 소프트웨어들이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LG유플러스와 함께 다양한 업종으로 확산시켜 한국의 수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리라 희망한다"고 밝혔다.

글래스돔코리아 함진기 법인장은 "글래스돔의 LCA 솔루션은 글로벌 제조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공급망 탄소관리이슈를 실시간 데이터 기반의 선진화된 기술력으로 극복하고, 고품질의 5G 기업전용망을 보유한 LG유플러스와 함께 제조기업들의 글로벌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ESG 경영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이재용 동생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복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동생인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삼성물산은 29일 이서현 삼성글로벌리서치

소 배설물로 고체연료 만든다...수질오염과 탄소배출 감축 기대

소 배설물(우분)로 고체연료를 만들어 열병합발전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환경부는 29일 오후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

대한항공, 38년만에 안전유니폼 교체...친환경 소재 사용

대한항공이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효율적인 업무를 돕고자 안전 현장유니폼을 새롭게 바꾼다고 29일 밝혔다.대한항공이 유니폼을 바꾼 것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