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광부산물이 도자기로"...포스코, 공예가 지원해 순환경제 활성화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4-28 10:39:02
  • -
  • +
  • 인쇄
산화철, 리튬 등 부산물 내열재·안료로 활용돼
포스코-한국세라믹기술원-이천시 브랜드 추진
▲포스코-이천시-한국세라믹기술원이 27일 이천시청에서 부산물 활용 도자기 소재 순환경제모델구축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왼쪽 네번째부터 김진현 도예가, 정연길 한국세라믹기술원장, 김경희 이천시장, 반돈호 포스코 열연선재마케팅실장, 김성식 조강판매그룹장 (사진=포스코그룹)

포스코그룹이 철강·리튬 부산물을 도자기 소재로 제공해 도자·공예산업 활성화를 지원한다.

포스코는 이천시, 한국세라믹기술원과 도자기 분야에서 소재공급 협력체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천시청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김경희 이천시장, 정연길 한국세라믹기술원장, 포스코 반돈호 열연선재마케팅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포스코그룹과 한국세라믹기술원은 수재슬래그, 산화철, 리튬잔사 등 공정 부산물을 도자기 소재로 활용하기 위한 공동 연구개발에 착수하고, 이천시는 관내 도예가 및 도자기 소재 생산 공장에 개발된 소재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포스코는 도자기 업체들의 수익성 개선 및 소재 공급난 해결에 기여하고, 향후 다양한 세라믹 제품에 부산물을 적용해 순환경제모델을 만들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일례로 용광로에서 쇳물 생산시 발생하는 부산물인 '수재슬래그'는 도자기의 내구성 강화를 위해 점토에 첨가하는 석회석을 대체할 수 있어 도자업체의 수익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열연코일 산세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화철'은 도자기의 다양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는 착색용 안료로 사용된다.

이밖에도 리튬은 도자기의 내열성 강화를 위한 필수소재다. 하지만 최근 리튬광물 주요 보유국들의 자원국유화 조처로 도자기 제조업체들은 소재 공급난에 시달리고 있고, 공장가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포스코그룹의 리튬 생산법인인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은 리튬 광석에서 리튬추출후 발생하는 '리튬잔사'를 도자기 제조업체들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 이천 심천요 김진현 도예가는 한국세라믹기술원과 협업해 포스코의 철강부산물을 함유한 점토로 시범 제작한 도자기를 공개했다. 이 도자기는 포스코의 수재슬래그를 10% 함유하고 산화철을 안료로 사용해 철강부산물을 도자기 생산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천 심천요 김진현 도예가가 포스코의 철강부산물을 활용해 시범 생산한 도자기 (사진=포스코그룹)


향후 포스코, 한국세라믹기술원, 이천시는 시내 도예가 및 도자기 제조업체와 협업해 부산물 활용 도자기 브랜드 론칭도 추진할 계획이다.

정연길 한국세라믹기술원장은 "한국세라믹기술원은 도자기술 개발 역량을 기반으로 수재슬래그 활용을 위한 연구에 매진해 도자·공예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 반돈호 열연마케팅실장은 "포스코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부산물을 활용한 도예 소재 공급은 물론 부산물이 적용된 도자기의 전시회 개최, 판매 지원 등 국내 도예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는 철강 부산물을 활용하여 농업, 건설, 광업 분야 친환경·저탄소 고부가가치 소재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도자기를 포함한 다양한 세라믹 제품에 부산물을 적용하여, 순환경제모델 구축을 통한 ESG 경영 및 탄소중립 활동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규제 앞 대중소기업 상생 '선택 아닌 필수'...자발적 탄소시장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