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자동차업체 친환경 평가해보니...현대기아차 '중하위권'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10-19 13:2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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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스즈키 꼴찌...獨 메르세데스 벤츠 1위
내연차 비중 94.4% "전기차 전환 앞당겨야"
▲그린피스가 글로벌 15대 자동차 회사 보고서 발행에 맞춰 자동차 기업의 탈탄소를 촉구하는 활동을 벌이는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캠페이너들 (사진=그린피스)


전세계 상위 15개 자동차 제조업체의 친환경 성적 평가에서 메르세데스 벤츠가 1위, 스즈키가 꼴찌를 기록한 가운데 현대·기아차는 9위로 중하위권에 머물렀다.

19일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발표한 15대 주요 자동차기업 친환경 평가에 따르면 스즈키, 창청자동차, 도요타 등 15~10위를 기록한 하위권 업체들의 종합 평점은 100점 만점에 10점대로 중국과 일본업체들이 차지했다.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가 1위를 차지했지만 종합평점은 41.1점으로, 지구 평균기온 상승폭을 1.5℃ 이내로 유지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그린피스는 2021년부터 매년 자동차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탈내연기관 계획, 공급망 탈탄소화, 자원 효율성 및 지속가능성 제고 그리고 기타 문제점을 기준으로 친환경 성적을 매기고 있다. 자동차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배출량 가운데 '주행 중 배출량'(TankToWheel)은 최대 80%를 차지하기 때문에 전기차 판매량 및 탈내연기관 목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가 부과된다.

▲글로벌 15개 자동차 기업 친환경 순위 (자료=그린피스)


문제는 지난해 15개 자동차 업체들의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량 비중이 2018년 99.5%에서 소폭 감소한 94.4%에 달한다는 점이다. 이 업체들은 2022년 전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74%를 차지했다. 실제 판매대수로 따져보면 경유, 휘발유 등 화석연료를 이용하는 차량은 무려 5550만대에 달한 반면, 무배출 차량(ZEV) 330만대에 그쳤다.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일본 스즈키는 지난해 전기차 판매실적이 전무하다. 구체적인 공급망 탈탄소 목표도 찾아볼 수 없었다. 세계 최대 자동차 판매기업 도요타 역시 전기차 전환 미흡 및 목표가 부재한 점이 가장 큰 감점 요인이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50년 넷제로를 달성하려면 전세계 탄소배출량을 2030년까지 매년 3% 이상 감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자동차 산업은 내연기관차 판매를 완전히 중단해야 하지만, 지난 2022년 전세계 수송부문 배출량은 전년보다 오히려 2.1% 늘었다.

종합 순위가 각각 1위, 2위로 최상위권을 차지한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는 탈내연기관 및 공급망 탈탄소화 계획 등에서 다른 기업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하지만 양사 역시 내연기관차 판매비중이 높아 '1.5℃ 목표'에는 부합하지 않는다는 평가다.

평가대상 기업 중 중국의 상하이자동차(SAIC)가 가장 많은 전기차를 판매했다. 지난해 15개 기업이 판매한 전기차 4대 중 1대 이상이 상하이자동차였다. 하지만 해당 기업은 생산 및 철강 등 자재 조달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목표가 부재했다. 최하위를 차지한 창안자동차(12위), 창청자동차(14위)도 전기차 전환 점수는 높았지만, 상하이자동차와 마찬가지로 공급망 탈탄소화와 지속가능한 자원 활용에 대한 계획이 적어 순위가 내려갔다.

현대기아차와 창청자동차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량은 각 회사의 전체 판매량의 절반을 넘어섰다. SUV는 높은 철강 소비량과 낮은 연비로 인해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세단형 차량보다 탄소배출량이 많다. 현대기아차는 다른 기업에 비해 지난 5년간 전기차 판매 속도가 더뎌 2045년 탄소중립이라는 기업 목표와 배치되는 상황으로 중하위권인 9위를 기록했다.

홍혜란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전기차 전환을 선도한다고 말하는 현대기아차는 3년동안 친환경 평가에서 중위권에 머물러있다"면서 "여전히 내연기관 차량과 SUV에 집중하는 경영 전략으로는 기후위기 대응은 물론 미래차 산업의 퍼스트 리더로 도약하긴 어렵다"며 "현대기아차는 2030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하고 공급망 탈탄소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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