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수출규제 곧 닥치는데...국내기업 대응수준 '낙제점'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03-26 09:55:43
  • -
  • +
  • 인쇄
인식수준은 42점...대응수준은 34점
공급망 실사하는 기업은 고작 18.6%


최근 유럽연합(EU)발 ESG 수출규제가 확대되는 가운데 국내기업들의 인식 및 대응 수준이 크게 미흡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 수출기업 205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해 26일 발표한 '국내 수출기업의 ESG 규제 대응현황과 정책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6개 주요 ESG 수출규제에 대한 인식 수준은 100점 만점에 42점, 대응 수준은 34점으로 나타났다.

6개 주요 ESG 수출규제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공급망지속가능성 실사지침(EU CSDDD)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지침 및 공시기준(EU CSRD) △배터리 규제(Battery Regulation) △에코디자인 규정(ESPR) △포장재법(PPWR) 등이다.

이 가운데 가장 부담이 되는 수출규제로는 '탄소국경조정제도'(48.3%)가 꼽혔다. 이어 '공급망 지속가능성 실사'(23.9%), '포장재법'(12.2%),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지침 및 공시기준'(10.7%), '배터리 규제'(2.9%), '에코디자인 규정'(2.0%) 순이었다.

탄소국경조정제도는 EU 수입제품에 대해 EU 배출권거래제(EU-ETS)와 동등한 탄소가격을 부과·징수하는 일종의 관세다. 지난해 10월부터 시멘트와 철강, 알루미늄, 비료, 전력, 수소 등 6개 품목에 대해 시범 시행중이며, 2026년 1월부터 본격 시행된다. 이 규제는 제품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서 파급력이 매우 크다. 앞으로 우리나라 주력산업인 석유화학, 플라스틱 제품에도 적용될 예정이어서 국내 기업들에겐 '발등의 불'이 됐다.

▲국내 수출기업의 주요 ESG 수출규제에 대한 인식 및 대응수준 (자료=대한상공회의소)


기업들은 탄소국경조정제도 대응에서 가장 애로사항으로 '탄소배출량 측정 어려움'(52.7%)을 지목했다. '탄소저감시설 투자자금 부족'(41.0%), '전문인력 부족'(37.1%) 등도 애로사항으로 꼽혔다. 응답기업들은 탄소국경조정제도 대응을 위한 정책과제로 '탄소배출량 검증시 국내 검증기관 인정 필요'(54.1%), '탄소배출량 보고 의무 완화'(53.7%)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 다음으로 기업들은 '공급망 지속가능성 실사'에 대한 압박감을 느끼면서도 대부분 공급망 실사를 시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망 실사를 시행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81.4%는 '시행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시행하고 있다' 또는 '시행할 계획이다'고 응답한 비율은 각각 9.3%에 불과했다.

특히 해외 소재 협력업체에 대한 공급망 실사 대응 수준을 묻는 질문에는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한 기업이 67.9%에 달했다. 기업들이 해외 협력업체 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기업들은 ESG 수출규제 전반에 관련한 애로사항으로 '시설 교체‧시스템 구축 등 비용부담'이 가장 크다고 응답한 비율이 53.7%로 나타났다. 이어 '업계현실과 동떨어진 목표 설정'(37.6%), '관세 장벽화 및 보호무역주의 강화'(31.2%), '과징금‧부담금 등 제재 과중'(23.9%) 등을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기업 규모별로 ESG 수출규제에 대한 인식과 대응수준의 차이를 보였다. 대기업은 55점인 반면 중소기업은 40점으로 나왔다. 대응수준도 대기업은 43점, 중소기업은 31점으로 나타나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ESG 수출규제에 대해 잘 모르고 있고, 대응노력도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과제로 '대응계획 및 방안 수립을 위한 교육‧가이드라인 제공'(52.7%)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또 '금융‧세제 혜택 등 비용 지원'(44.9%)과 함께 '규제 및 법안 관련 동향정보 전달'(27.8%)에 대한 요청도 많았다.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 "EU를 중심으로 한 ESG 수출규제가 갈수록 촘촘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우리 기업들이 수출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현장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더욱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정책지원과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