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 선물세트의 가격이 대부분 구성품을 각각 살 때보다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추석을 맞아 '선물 세트'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유통채널별로 가격 차이가 있고 할인혜택과 기간도 달라 비교 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25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세트 상품이 낱개 구매보다 저렴할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 하지만 제조업체 자사몰에서 판매하는 선물세트 43종 가운데 83.7%(36종)는 세트일 때 가격이 더 비쌌다. 나머지 16.3%(7종)는 세트로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했다.
세트가 비싼 상품의 경우 낱개와의 가격 차이는 평균 24.9%였고, 최소 0.1%에서 최대 103.7%의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차이는 포장 및 마케팅 비용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또 대형마트와 백화점, 제조업체 자사몰에서 판매하는 선물세트 16종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백화점 상품의 가격이 가장 높았다.
50%(8종)의 상품은 제조업체 자사몰에서, 31.2%(5종)는 대형마트와 제조업체 자사몰, 18.8%(3종)는 대형마트에서 가장 저렴했다.
그런 한편 물가 상승추세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 상품의 56.9%가 전년 대비 가격을 유지하거나 내렸다.
지난해와 동일한 상품 116종 중 43.1%(50종)는 가격이 올랐지만 50.9%(59종)는 그대로 유지됐고 6%(7종)는 인하됐다. 올해 8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1.7% 상승했음에도 절반 이상의 선물 세트 가격이 유지 또는 인하된 것이다.
소비자원은 유통업체 할인 혜택을 잘 활용하면 오프라인에서도 온라인 수준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N+1', '일정 금액 이상 할인' 등 다량 구매 혜택을 적용하면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다만 유통업체에서 동일 구성의 선물 세트 상품명을 달리하거나, 세트 구성품에 대한 설명을 충분하게 제공하지 않아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소비자원은 각 유통채널에 추석 선물 세트의 상품명과 구성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권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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