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자원순환사회연대(NGO), CJ푸드빌과 함께 일회용 석유계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줄이기 위한 '빨대없는 스토어 만들기(Be Straw Free)'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19일 밝혔다.
캠페인 매장에서는 일회용 석유계 플라스틱 빨대를 비치하지 않고, 고객 요청시 생분해성 PHA 빨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달 10일부터 강릉 커피전문점(18곳), 뚜레쥬르 직영점(2곳) 등 총 20개 매장에서 진행된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석유계 플라스틱 빨대 사용 줄이기를 독려하는 한편, 생분해성 PHA 빨대를 대안으로 제시한다고 밝혔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먹고 자연적으로 세포 안에 쌓는 고분자 물질로, 산업∙가정 퇴비화 시설은 물론 토양과 해양에서 모두 분해되는 특성이 있다. 생분해를 통해 퇴비화가 가능하며, 환경에 미세플라스틱을 잔류시키지 않아 대체 플라스틱으로 주목받고 있다.
PHA는 빨대뿐만 아니라 화장품 용기, 인조잔디 충전재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으며, 종이코팅 및 식기류에도 확대 적용이 가능하다. 해외에서도 최근 PHA 빨대를 도입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가 증가하는 추세다.
CJ제일제당은 2022년 PHA 상업생산을 시작하며 생분해 소재 전문 브랜드 'PHACT'를 론칭했다. 지난달에는 글로벌 인증기관 'TÜV 오스트리아'로부터 'PHA 단일 소재로 만든 빨대 원료에 대한 해양 생분해 인증'을 취득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PHA빨대는 생분해가 가능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기존 석유계 플라스틱·종이 빨대의 단점을 모두 보완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PHA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자원순환 사회 구축을 위한 ESG 경영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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