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탄소국경세' 도입 추진..."국내 대기업 큰 타격받을 것"

박유민 기자 / 기사승인 : 2021-06-11 20:42:39
  • -
  • +
  • 인쇄
전문가 66% "삼성·현대 등 기후위기 대응 미흡"

유럽연합(EU)이 '탄소국경세' 도입을 추진하는 가운데 이로 인해 국내 대기업들이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탄소 국경세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국가에서 배출량이 적은 국가로 상품이 수출될 때 적용되는 무역관세다. EU는 지난 2018년 12월 '유럽 그린딜' 전략을 발표하면서 "2030년까지 EU 탄소배출량을 1990년 대비 최소 55% 줄인다"며 "늦어도 2023년부터는 '탄소국경세'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EU는 이번 6월 탄소국경세에 대한 공식제안서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이를 계기로 유럽과 미국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무역정책과 연계하는 움직임이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삼성·현대차·LG 등 국내 대기업들은 해외 기업들보다 기후위기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고 있다는 평가가 많아 탄소국경세 도입에 따른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가 한국갤럽과 함께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14일까지 한국,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 5개국에서 총 100명(국가별 20명)의 경제전문가를 대상으로 '기후위기 대응과 경제정책에 대한 국내외 경제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한국기업의 대응노력이 미흡하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이에 한국이 탄소국경세의 충격을 줄이려면 조속히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해야 한다는 데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였다.  

실제 '각국 기업들이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해 얼마나 역할을 하고 있는지' 질문한 결과, '어느 정도 이상 역할을 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한 비율은 한국에서 40%에 그쳤다. 프랑스에서는 90%, 미국과 영국에서는 각각 80%, 독일에서는 75%로 한국보다 2배 수준으로 높았다. 특히 삼성, 현대, LG, 포스코 등을 예로 제시하며 한국 기업들만을 대상으로 '잘 대응하고 있는지' 묻는 말에서는 66%가 '잘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혀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답변이 프랑스에서 30%, 미국, 영국, 독일에서 각 25%를 기록했다. 국내 전문가들의 답변인 10%에 비해 두세배 높은 수치다.

이에 대해 서울사무소 정상훈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12일 뉴스트리와의 통화에서 "기업을 대표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국내 탄소세 도입과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조정에 반대하는 등 그동안 기후위기 대응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며 "해외는 기업이 먼저 나서 탄소 감축을 요청하는 상황이라 상대적으로 우리나라가 낮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실제 구글, 월마트, 맥도날드 등 300개가 넘는 미국 기업들은 기후 정상회의를 앞두고 조 바이든 행정부를 상대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를 기존의 2배로 강화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일본에서도 소니, 파나소닉, 닛산, 소프트뱅크 등 일본의 메이저 기업이 다수 참여하고 있는 '일본 기후 이니셔티브(JCI)'가 2030년 일본 에너지기본계획 상의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목표를 40∼50%로 높여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는 일본 정부가 설정한 22~24%의 감축 목표보다 2배 높은 수치다.

이번 조사에서 상당수의 경제전문가는 주요 선진국들이 기후위기 대응과 무역정책 연계를 추진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과 EU가 기후위기 대응과 무역정책을 얼마나 연계시킬 것으로 보느냐?"라는 질문에 29%가 '적극적으로', 44%는 '어느 정도' 연계할 것이라고 답했다. 10명 중 7명 이상이 무역과 기후위기가 연계될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이는 기후위기대응에 대비하지 못할 경우 국내 기업이 무역 경쟁에서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어 '탄소국경세 도입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어떤 정책이 필요한지' 묻는 말에는 재생에너지 확대가 87%로 가장 많았고, 그린수소 등 탄소 저감 신기술 개발이 71%, 탄소세 도입이 68%, 내연기관차 퇴출 및 전기차 육성이 61% 순이었으며, CCS와 같은 탄소포집장치 등 탄소흡수기술개발은 52%였다.

한국 정부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중을 20%까지 확대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이에 대해 비판적인 의견이 많았다. '현재 정부의 재생에너지 발전 목표가 기업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냐?'는 질문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은 55%에 그쳤다. 현재 재생에너지 확대 계획이 기업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안 되는 이유로는 기업들의 자발적인 100% 재생에너지 캠페인인 'RE100' 캠페인에 대응하기에는 미흡한 수준이라는 응답이 37.8%로 가장 많았다.

정 캠페이너는 "상당수의 국내외 경제전문가들은 이미 기후위기 대응이 중요한 경제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한국경제가 재생에너지와 전기차 확대를 통해 탈탄소 경제로 빠르게 전환해야 한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대선이 1년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대권 주자들이 한국경제의 미래와 생존을 걱정한다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기후위기 대응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 '전세계 탈탄소 경제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뚜렷한 정책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조사를 수행한 한국갤럽은 국내 경제연구기관의 전문가 데이터베이스와 다보스포럼 등 유명 국제경제포럼 참석자 등을 중심으로 경제일반과 무역, 금융전문가, 주요 언론사 기자 등을 선정해 전화설문을 진행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