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간 48만그루...죽어가던 베트남 맹그로브숲 되살아났다

나명진 기자 / 기사승인 : 2021-08-30 11:45:11
  • -
  • +
  • 인쇄
SK이노베이션, 4년간 묘목심기 활동으로 숲 복원
육지 산림보다 탄소저장 5배..."4000톤 흡수 기대"
▲ SK이노베이션이 베트남 짜빈 성 일대에서 현지 주민들과 함께 맹그로브 묘목을 심는 모습 (사진=SK이노베이션)


지구온난화로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해안가에서 자라는 맹그로브숲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맹그로브숲은 지난 8000년동안 천천히 상승하는 해수면에 따라 유입된 퇴적물 위로 올라가거나 내륙으로 이동하며 살았다. 퇴적물이 없는 경우 잠기는 것을 피하기 위해 더 많은 뿌리를 생산해 생존했다.

하지만 해수면은 매년 3.4mm 상승하고 있고, 앞으로 10mm 이상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면서 맹그로브숲은 위기에 처한 상태다. 과학자들은 해수면이 7mm 이상 상승하면 맹그로브는 생존할 수 없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맹그로브 나무들이 많이 자라는 베트남도 예외는 아니다. 해수면 상승으로 베트남 연안의 맹그로브숲은 날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이에 국내 기업 SK이노베이션은 지난 4년동안 베트남 짜빈 성 지역에서 맹그로브숲 조성사업을 시작했다.

SK이노베이션이 2018년부터 올 8월까지 이 지역에 심은 맹그로브 묘목은 48만 그루에 달했다. 그 결과 현재 116헥타르(ha)의 맹그로브숲이 복원됐다. 맹그로브 식수 사업은 코로나19로 여건이 어려웠던 올해도 이어졌다. 올 6월~8월까지 46ha에 약 14만 그루의 맹그로브 묘목이 식수됐다.

SK이노베이션은 베트남에 조성한 맹그로브 숲에서 연간 약 4000톤 규모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것으로 기대했다.


최근 호주 그리피스대학교(Griffith University)의 연구에 따르면, 해안 맹그로브숲은 ha당 평균 약 1500톤의 탄소를 저장할 수 있다. 이는 육상의 산림보다 5배 이상 많은 양이다. 이에 따라 미국과 호주 등 28개국은 맹그로브, 염습지 등 해안생태계로 탄소를 흡수하는 '블루카본'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베트남 현지 맹그로브 묘목 식수 활동에 참여한 SK루브리컨츠 SHE그룹 유재만 차장은 "SK이노베이션이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고 있다는 사실에 자랑스럽다"면서 "지구촌 전체를 위한 사회적가치 창출 활동에 대해 의미를 되새겨보는 계기였다"고 말했다.

베트남 짜빈성 정부는 최근 맹그로브숲 복원과 천연자원 보존에 기여한 SK이노베이션과 '맹그러브'에게 공로상을 수여했다. '맹그러브'는 SK이노베이션이 육성한 사회적기업으로, 맹그로브숲 조림과 모니터링 등을 맡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실천적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전개한 맹그로브숲 복원사업을 베트남에 그치지 않고 미얀마에서 연면적 18ha에 총 4만5000그루의 맹그로브 묘목을 식수하는 등 인접 국가에서도 숲가꾸기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규제 앞 대중소기업 상생 '선택 아닌 필수'...자발적 탄소시장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