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역대급 봄철 폭염에 '기후 비상사태'...정전에 물부족까지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5-04 10:30:41
  • -
  • +
  • 인쇄
4월 기온 122년만에 47℃까지 치솟아
"폭염은 기후재앙의 맛보기에 불과해"
▲기후변화로 인도와 파키스탄에서 발생한 유례없는 폭염현상은 10일 정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사진=US StormWatch 트위터)


기후변화로 인도와 파키스탄에 봄철 폭염이 심각해지면서 물·전기부족 사태가 발생했다.

2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지의 보도에 따르면 4월 이상폭염으로 인도와 파키스탄 전역에서 대규모 에너지 부족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세계기상기구는 인도와 파키스탄의 기온상승은 기후변화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인도 대륙 전역의 기온은 여름 수준으로 치솟고 있다. 인도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주말 비카네르(Bikaner)의 기온은 47.1℃로, 4월 기온이 122년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파키스탄 신드주(Sindh)의 도시 제코바바드(Jacobabad)는 지난 토요일 49℃까지 오르면서 4월 최고기온을 기록했다.

인도 북서부 일부 지역은 지표면 온도가 무려 60℃를 넘어섰다는 사실이 인공위성에 포착됐다. 유럽우주국(European Space Agency)에 따르면 기록된 최고기온은 인도 아마다바드(Ahmedabad)의 남동쪽과 남서쪽으로, 지상 최고기온은 약 65°C다. 이는 평소 지표면 온도가 45°C에서 55°C 사이인 이 시기에는 전례가 없는 일이다.

이상 고온현상이 이어지면서 인도와 파키스탄의 전력은 수요를 버티지 못하고 있다. 일부지역 주민들은 극심한 더위 속에서 몇 시간씩 이어지는 정전까지 견뎌야 했다. 인도 정부는 지난달 29일 인도의 전력수요가 20만7111메가와트(MW)로 상승하며, 사상최고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인도는 60년만에 최악의 전력부족 사태에 직면했다. 인도 자국내 석탄 공급이 크게 떨어지고 수입가가 급등하면서 자르칸드, 하리아나, 비하르, 펀자브, 마하라슈트라 등 인도 여러 지역에서 8시간 이상 전력공급이 중단됐다. 인도철도(Indian Railways)는 인도 전역의 석탄 운송속도를 높이고자 600편 이상의 승객 및 우편운행을 취소했다.

약 20만명이 거주하는 파키스탄의 도시 터바트도 유례없는 고통을 겪고 있다. 지난 몇 주간 기온이 거의 50℃를 오르내리고 있어 주민들은 밤 시간 외에는 일을 거의 할 수 없는데다, 현재 매일 최대 9시간씩 전력이 차단되는 등 전기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면서 에어컨과 냉장고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터바트에 거주중인 나치르 아흐메드는 "너무 더워서 4월처럼 느껴지지 않았다"며 "지옥에서 살고 있다"며 고통을 호소했다. 터바트는 지난해 5월에도 세계 최고기온인 54℃를 기록한 지역이지만 아흐메드는 "올해 기온이 더 오른 것 같다"고 말했다.

폭염은 이미 밀과 각종 과일, 채소 등 농작물에 큰 타격을 입혔다. 인도 일부 지역에서는 밀 수확량이 최대 50%까지 떨어지면서 식량부족에 대한 두려움이 악화되고 있다.

사과와 복숭아 과수원으로 유명한 파키스탄의 바루치스탄주(Balochistan) 마스퉁(Mastung) 지역도 수확량이 줄어들었다. 사과나무 꽃은 한 달 이상 일찍 개화하고 계절에 맞지 않는 건조한 더위 속에서 죽었다. 최근에는 18시간동안 정전이 이어지기도 했다.

마스퉁의 과수원에서 종사하는 농부 하지 굴람 사르와르 샤와니(Haji Gulam Sarwar Shahwani)는 "날씨가 농작물에 이렇게 큰 피해를 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고 정부의 도움도 없다, 과일도 거의 자라지 않고 있으며 농부들은 날씨 때문에 수십 억 달러의 손해를 보았다"고 호소했다.

셰리 레만(Sherry Rehman) 파키스탄 기후장관은 파키스탄 전역에 기후 비상사태가 발생하면서 "실존적 위기"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레만 장관은 "저수지와 큰 댐까지 말라붙어 물 공급원은 부족하다"며 "고온현상이 농작물뿐만 아니라 물 공급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폭염으로 북부지역의 빙하가 빠르게 녹으면서 수천명이 홍수에 휘말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레만 장관은 "이상기후 현상은 계속될 것이고, 세계 지도자들이 지금 행동하지 않는다면 그 규모와 강도가 더 심해질 것"이라며 "폭염은 국제사회에 울리는 경종"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인도 전역의 폭염은 앞으로 기후변화로 닥칠 재앙의 맛보기에 불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비얀트 티와리(Abhiyant Tiwari) 구자라트재해관리연구소(GIDM) 프로그램관리자는 "극심한 폭염은 더이상 미래의 위험이 아니다"라고 일침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