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배 빠른 북극 온도 상승...북미·유럽·아시아 '이상기후' 촉발 원인?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6-16 15:13:30
  • -
  • +
  • 인쇄
북극 바렌츠해 온난화 속도 '제일 빨라'
과학자들 "더 급격해진 기후붕괴 예고"
▲ 북극 바렌츠해(Barent Sea). 최근 이 지역 온난화 속도가 지구 평균보다 7배 빠른 것으로 밝혀졌다. (사진=언스플래시)


북극 일부 지역의 온난화 속도가 지구 평균보다 7배 빠르다는 관측이 나왔다.

15일(현지시간) 북극에 있는 바렌츠해(North Barent Sea) 북쪽의 온난화 진행속도가 북극 전체의 온난화 속도보다 2배~2.5배 빠르고, 지구의 평균보다 5배~7배 빠르게 온난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학술지에 발표됐다.

다국적 과학자들로 구성돼 진행된 이번 국제공동 연구는 1981년~2020년 스발바르(Svalbard) 섬과 프란츠 요제프 란트(Franz Josef Land) 섬에 위치한 자동기상관측소의 지표면 대기온도 측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연구결과, 바렌츠해 지역은 최근 몇 년간 북극에서 기록된 평균보다 훨씬 높은 기온을 보이면서 과학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분석에 따르면 바렌츠해의 연간 평균기온이 10년에 걸쳐 최대 2.7℃, 특히 가을에는 10년 사이에 최대 4℃까지 상승하고 있다.

현재 북바렌츠해 일대는 지구상에서 온난화 속도가 가장 빠른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위기로 북극 전역의 기온이 지구 평균보다 3배 더 빠르게 상승한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져 있지만 북극 내에서도 일부 지역의 상황은 훨씬 더 심각하다는 것이다.

이처럼 북바렌츠해 기온이 빠르게 상승하면서 북미와 유럽, 아시아의 이상기후가 촉발하는 것으로도 의심되고 있다. 연구원들은 이 지역 외에 다른 북극 지역에서도 똑같은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일부 기후학자들은 이런 현상에 대해 '더 빠르고 급격한 기후붕괴의 예고'라고 보고 있다. 이전 연구에서도 급격한 온난화는 극지방을 둘러싼 제트기류를 변화시켜 이상기후를 촉발하는 것이 입증됐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케틸 아이작센(Ketil Isaksen) 노르웨이기상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지금까지 지구상에서 관측한 것 중 가장 빠른 온난화 속도"라며 "해빙이 이전에 관측된 것보다 훨씬 빠르게 녹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는 북극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과 앞으로 수십 년 안에 일어날 일에 대한 조기경고"라고 힘줘 말했다.

루스 모트람(Ruth Mottram) 덴마크기상연구소 기후과학자는 "이 연구는 최신모델들조차 바렌츠해의 온난화 속도를 과소평가해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며 "북극해가 북대서양화되고 있으며 머지않아 해당 지역의 해빙이 모두 녹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기온과 해빙 손실 그리고 해수 온도는 상관관계가 매우 높다. 태양열을 반사하는 해빙이 녹아 없어지면 해양의 열 흡수량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해수 온도가 상승한다. 해수온도 상승은 대기온도 상승으로 이어진다. 즉 해빙이 사라질수록 더 많은 열이 축적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마이클 맨(Michael Mann)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학 교수는 "바렌츠해의 해빙 손실과 온난화는 특히 겨울철 대기순환을 변화시켜 겨울철 이상기후에 영향을 미친다"며 "이는 기후변화가 특정 유형의 이상기후를 증가시키는 또 하나의 메커니즘으로, 현재의 예측모델에서도 잘 포착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아이작센 연구원은 이번 관측 결과를 통해 북극의 변화가 인구밀도가 높은 지위도 지역의 기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다고 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