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국민도 반대하는데…'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속도내는 일본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2-05-18 13:20:01
  • -
  • +
  • 인쇄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도쿄전력 방류 계획 승인
주변국·환경단체는 물론 日 어민들도 '강력 반발'
▲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사진=연합뉴스)

일본이 한국 등 주변국가와 환경단체, 심지어 자국민들까지 반대하고 있는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본격화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본 NHK와 닛케이신문 등은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온 삼중수소(트리튬)가 포함된 물을 희석해 바다에 버리는 도쿄전력의 계획을 승인했다고 18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원자력규제위는 도쿄전력의 방출 계획을 심사한 결과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심사서안을 이날 승인했다. 이후 의견 공모를 거쳐 이를 정식 인가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로 처리한 후 바닷물로 희석해 삼중수소의 농도를 낮춰 태평양에 배출하기로 2021년 4월 방침을 정했다. 도쿄전력은 정부의 방침에 따라 세부 계획을 마련했고, 이를 규제 당국이 승인한 것이다. 도쿄전력은 승인 절차 완료 후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동의를 얻어 방류를 위한 설비 공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이르면 내년 봄부터 방류를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쿄전력에 따르면 ALPS를 사용하면 세슘을 비롯한 62가지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지지 않는다. 또 미량이기는 하지만 탄소14 등의 핵종도 ALPS로 처리한 물에 남는다.

이는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들, 그리고 그린피스 등 환경단체들의 우려가 큰 이유다. 지난해 11월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방사선 영향평가 보고서' 초안을 공개했을 때, 그린피스는 "오염수의 해양 방류의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그린피스는 "도쿄전력의 보고서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일부 지침을 편의적으로 적용한 것"이라며 "충분한 과학적 근거없이 오염수 해양 방류가 10㎢ 이내의 해역과 해양생태계에 손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단정지었다"라고 지적했다. 이는 오염수 해양 방류의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도쿄전력의 단편적인 방사선 평가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린피스 장마리 탈원전 캠페이너는 당시 "도쿄전력의 방사선 영향평가는 오염수의 2차 정화 처리가 반드시 성공하는 상황만 전제하고 있어 현실과 큰 괴리가 있다"며 "앞으로 한국을 포함한 국제사회는 오염수 해양 방류 자체가 과학·기술적으로 불가피한지에 대한 도쿄전력의 검증을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 역시 기본적으로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대해 우려가 크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IAEA가 관련 모니터링 1차 보고서에서 일본의 계획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후, 외교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필요한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 정부가 새로 들어선 만큼 한일 관계 등을 감안할 때 오염수 관련해서 어떤 방식으로 접근할 지는 아직 미지수다.

한편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오염수 방류 계획은 현지 어민단체들도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오염수 방류를 하기 위한 가장 크고 어려운 관문이 현지 어민들을 설득시키는 일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