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2026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54.3% 감축 목표"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2-07-11 11:12:38
  • -
  • +
  • 인쇄
두번째 ESG보고서 발간...3대 핵심가치 선정
1년간 ESG활동 통해 1.6조 사회적 가치 창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26년까지 2021년 대비 직·간접 배출 온실가스 원단위 배출량을 54.3% 줄인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11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두번째 발간한 'ESG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온실가스 원단위 배출량을 32.3% 줄이는데 성공했고, 2026년까지 이를 2021년 대비 54.3% 줄인다는 목표다. 또 같은기간 밸류체인 온실가스 원단위 배출량은 25.7% 감축할 계획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속가능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이같은 목표를 수립하고 바이오 제약업계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선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지속가능한 삶을 향한 끊임없는 도전'(Driven. For A Sustainable Life)이라는 미션 아래 △ 지속가능한 환경 조성(환경) △건강한 사회 구축(사회) △책임있는 비즈니스 활동 이행(거버넌스) 등 3대 핵심가치를 선정하고, 이와 관련해 9가지 중점 영역에 대한 세부 전략을 수립했다.

지속가능한 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목표도 2026년까지 2021년 대비 직·간접 배출 온실가스 원단위 배출량을 54.3%, 밸류체인 온실가스 원단위 배출량을 25.7% 감축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나아가 협력사 및 물류 등 밸류체인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까지 줄여나가는 한편 RE100 이니셔티브,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 등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움직임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영국 왕실 주도의 기후변화 대응 이니셔티브(SMI, 지속가능시장계획위원회)에 CDMO 업계 대표로 참여해 공급망 탄소배출량 절감 방안을 모색 중이며 글로벌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 금융감독원 기후환경리스크 관리 모형 개발 프로젝트(프론티어1.5D) 등 여러 기후변화 대응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또 건강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사와의 상생 경영을 목표로 ESG 관련 협력사 행동 규범을 강화하고 진단 지표를 개발한다. 아울러 핵심 협력사에 대해서는 ESG 진단 및 실사를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급망 ESG 리스크를 줄이고 협력사와의 동반 성장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다.

협력사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에게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선제 대응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 3월 24개 부서의 부서장 및 팀 리더 등으로 구성된 중대재해 근절 TF를 설치하고 공정 위험성 평가, 위험 작업 집중관리, 잠재위험 발굴·개선 등에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인천지역 소외계층 청소년 대상 장학금 전달, 난치병 환우 의료비 지원 사업(인천시 4개 종합병원과 연계), 바이오 원부자재 및 기자재 기부(인근 대학), 청소년 바이오 아카데미 지원 등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사회적 약자를 돌보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히 전개 중이다.

올해부터는 삼성 관계사들과 함께 사회공헌 프로그램에 참여해 드림클래스(저소득 가정 가정 중학생 진로 체험 캠프), 희망 디딤돌(기관 보호종료 청소년 정착 및 자림 지원), 다문화 가정 아동·청소년 지원, 노인 관련 지원(노인 빈곤·건강·인권·여가 등 사회문제 해결)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책임있는 비즈니스 활동을 위해 실질적인 이사회 운영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ESG위원회를 신설하여 ESG관련 정책 수립과 감독기능을 강화하고 있으며, 감사위원회 중심의 내부통제 전문화 및 독립성 강화를 위해 내부회계평가그룹을 감사위원회 직속으로 신설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ESG 경영을 본격화한 이래 지난 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 ESG 평가에서 바이오의약품 전문 기업 최초로 통합 A등급을 획득하는 한편, 글로벌 ESG 평가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에서 전세계 시가총액 상위 2500개 기업 중 ESG 경영 수준 상위 10% 기업에 주어지는 'DJSI월드 지수'에 편입되는 등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특히 통합적 영향 측정 및 관리(TIMM) 방법론을 적용해 측정한 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21년 한해동안 창출한 사회적 가치규모는 총 1조6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TIMM(Total Impact Measurement & Management)은 영국 회계컨설팅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가 사업활동이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및 과정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만든 사회적가치 측정방식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행동주의 펀드' 경영참여 시도?...'이사선임' 주주제안 적극 활용

행동주의 펀드들이 기업들의 정기주총에서 '이사선임' 안건을 적극 활용해 경영참여를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를 의식한듯 기업들

갤럭시S24에 쓰인 '재활용 플라스틱' 올해만 100톤

삼성전자의 갤럭시S24 시리즈에 들어가는 재활용 플라스틱이 올해만 1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삼성전자는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이같은 예상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