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없는 집 태반인데...40도 폭염에 英정부 "매일 머리 감지마"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7-29 17:51:13
  • -
  • +
  • 인쇄
46년만에 가뭄에 물사용량 줄이기 당부
WWA "英 폭염발생 확률 10배 더 높아져"
▲땡볕을 피하기 위해 썬캡을 쓰고 걷는 영국 시민 (사진=연합뉴스)


여름철도 30°C를 넘지 않는 서늘한 기온 탓에 에어컨이 없는 가구가 태반인 영국이 40°C 가 넘는 폭염이 연일 이어지자, 물과 에너지 부족에 허덕이고 있다. 폭염으로 인한 가뭄이 심각해지자 영국 정부는 국민들에게 "매일 머리를 감지말라"고 당부할 정도다. 다국적 기후연구단체인 WWA(World Weather Attribution)는 앞으로 영국에서 폭염이 발생할 확률이 산업화 이전보다 10배 높다는 연구결과도 2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영국은 현재 46년만에 가뭄을 겪고 있다. 원래 비가 많이 내리기로 유명한 나라에서 올 7월 강수량이 평년대비 20%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영국 일부지역에서는 강수량이 평년의 4%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을 정도로 가뭄이 극심하다. 영국 왕립기상학회장인 리즈 벤틀리(Liz Bentley)는 BBC에 "향후 몇 주간 건조한 날씨가 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하천과 강, 저수지 수위가 굉장히 낮아진 상태로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농작물이 한창 성장해야 할 시기에 가뭄으로 바싹 말라가고 있으니 농민들도 난리가 났다. 영국 농업단체와 환경전문가, 정부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영국 환경청 산하 가뭄대응 전담기구인 NDG(National Drought Group)는 당초 계획보다 3일 앞당겨 회의를 소집했고, 영국 정부는 물사용량을 줄이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물사용을 줄이기 위한 지침도 구체적이다. 호스를 사용해 정원에 물을 주지 말 것, 욕조에 물을 받아서 목욕하는 대신에 간단히 샤워만 할 것, 머리는 매일 감는 것을 자제할 것 등이다. 

이번 가뭄의 원인은 폭염으로 지목되고 있다. 영국에서 폭염이 시작된 시기는 이달 19일부터다. 40.3°C까지 기온이 오르면서 아스팔트와 철로가 녹아내렸고 활주로도 뒤틀렸다. 이로 인해 영국 런던 루턴 공항 항공기 운항도 잠시 중단됐다. 온열환자수도 급증했다. 런던의 구조 당국은 온열질환 응급신고가 1주일전보다 10배로 증가했다고 했다. 화재신고도 7배 늘어나 하루평균 2600통에 달하고 있다.

이처럼 영국은 폭염과 가뭄으로 수력과 원자력 발전량이 줄어들었고, 대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석탄과 가스 등 화석연료발전이 높아졌다. 하지만 폭염에 에너지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이마저도 수급이 딸리는 상황이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 폭염까지 겹치면서 영국 가정의 에너지 지출액은 올 연말에 평균 3850파운드(약 609만4242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는 연초대비 3배 상승하는 것이다.

심지어 러시아는 유럽으로 수출하는 천연가스를 줄여 영국의 에너지 가격이 더욱 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러시아는 지난 27일 독일로 연결되는 노르트 스트림-1의 하루 가스운송량을 현재의 2분의 1 수준인 하루 3300만㎥까지 줄였다. 이는 러시아가 천연가스 공급을 열흘간 끊었다가 40%만 재개한지 나흘만에 다시 20%로 줄인 것이다.

문제는 앞으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폭염이 영국에서 더 거세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WWA는 영국에서 폭염이 더 자주 발생할 뿐만 아니라 강도도 더욱 세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WWA 프리데리케 오토 연구원은 "향후 수십년간 온실가스 배출이 더 늘어날 경우 살인적인 더위 발생 빈도도 더 잦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후변화로 폭염이 올 때마다 갈수록 더 그 정도가 심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국제온실가스 감축인증, 이제 국내서도 받을 수 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 검증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오는 24일 국제인정협력기구(IAF)와 다자간상

[르포] '기후변화주간' 개막...일상속 탄소중립 실천방안 '한자리'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기후변화주간'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개막식부터 청중들이 좌석을 가득 메웠고, 개막

'ESG공시' 기후분야부터 의무화 추진...공개초안 주요내용은?

금융당국은 '기후' 분야부터 ESG 공시 의무화를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배구조가 기후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는지 투자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현대제철, 당진 청소년들과 지역생태계 지킴이 역할 앞장

현대제철이 월드비전, 한국생태관광협회 등 NGO와 함께 당진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

우리銀, 이산화탄소 210톤 줄이는 자원순환 캠페인 펼친다

우리은행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Be us for Earth!' 캠페인을 펼친다고 22일 밝혔다.'제54회 지구의날'과 '제16회 기후변화주간' 기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