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 청년의 외침..."기후변화 최대 피해자는 젊은세대"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8-03 14:34:53
  • -
  • +
  • 인쇄
[인터뷰] 최혜성씨 "청년들, 기후변화에 가장 관심"
정작 피해 입는 세대는 젊은층인데..목소리 배제돼
▲ 최혜성씨는 "청소년들은 그 어떤 세대보다 기후위기에 관심이 많다"라고 말했다. (사진=최혜성)


"기성세대들은 기후위기를 걱정하는 청년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기울여야 한다."

청소년녹색당 공동대표를 지낸 녹색당원 최혜성씨(20)의 말이다. 그는 2년 반동안 청소년 녹색당에서 활동하면서 많은 청년들이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됐다. 그러면서 청년들이 그 어떤 세대보다 기후위기에 관심이 많지만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는 것을 체감했다.

그는 지난 2020년 대통령 직속 탄소중립위원회에 참석한 주변 청소년 활동가들을 보면서 청년들이 배제된다는 사실을 피부로 느꼈다. 최씨는 "그곳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요구하는 청년 당사자들이 논의에 참여할 수 있었다"면서도 "하지만 정작 피해를 입게 될 젊은이들의 목소리는 모두 배제된 채 정치와 기업의 이해관계에 맞춰진 결론이 나와 허탈했다"고 말했다.

젊은 세대의 제안에 대해 어렵다거나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는 식이었다고 한다. 그는 "윗 세대들이 과연 기후위기가 미래세대의 문제라고 인식하는지 모르겠다"며 "청년은 누구보다 다가올 기후위기에 영향을 받는 세대로 기후위기 해결에 진심이라는 점을 알았으면 좋겠다"고 답답해 했다.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된 고등학생 때부터 최씨는 주변에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자 노력했다. 하지만 그의 의견은 번번히 묵살됐다.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학교도 기후활동을 하려는 청소년들을 곱지않은 시선으로 바라본다"면서 "기후활동을 하려는 청소년들에게 실제 결정 권한이 쉽게 주어지지 않는다"고 서운함을 드러냈다.

최씨는 산청간디고등학교 재학시절 채식 급식을 건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다. 육식은 기후위기를 가속화하는 하나의 요인이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가축 사육을 위해 많은 산림이 훼손되고 있고, 축산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은 교통부문 배출량과 맞먹을 정도로 높다. 특히 메탄가스 배출량의 약 3분의 1은 축산산업에서 나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식 급식은 진지하게 논의되지 못했다며 아쉬워했다. 

그는 "저도 원래 채식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주변 청소년 활동가들이 채식하는 이유를 알게 되면서 기후위기를 대하는 저의 태도도 바뀌었다"며 "당시 학교에서 채식 급식을 진지하게 논의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고 말했다. 최씨는 그때부터 지금까지 2년째 채식을 실천하고 있다.

최혜성씨는 "청년들이 기후문제에 관심이 많은 것은 당연하다"면서 "지구온난화로 가장 많은 피해를 입게 될 세대이지 않느냐"고 했다. 때문에 기성세대들은 청년들이 제시하는 기후위기 해결책에 대해 귀를 기울이고, 좀더 체계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일상에서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무한하다"고 말한 그는 "꼭 에너지같은 거창한 거대 담론이 아니어도 삶속에서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상주에서 자전거를 타는 사람 비율이 2010년 11.4%에서 2016년 3.6%까지 떨어졌다"며 "상주 자전거길이 잘 관리되고 편리했다면 이렇게 됐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는 "현재 기후위기를 위해 목소리를 내는 청년들이 정치권에 많이 없는 점이 가장 아쉽다"며 "이런 얘기를 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이 마련돼 정치권에서도 청년들의 목소리가 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회에 젊은 세대들의 의견이 진지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젊은 세대들이 더 많이 배치됐으면 하는 바람을 나타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국제온실가스 감축인증, 이제 국내서도 받을 수 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 검증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오는 24일 국제인정협력기구(IAF)와 다자간상

[르포] '기후변화주간' 개막...일상속 탄소중립 실천방안 '한자리'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기후변화주간'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개막식부터 청중들이 좌석을 가득 메웠고, 개막

'ESG공시' 기후분야부터 의무화 추진...공개초안 주요내용은?

금융당국은 '기후' 분야부터 ESG 공시 의무화를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배구조가 기후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는지 투자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현대제철, 당진 청소년들과 지역생태계 지킴이 역할 앞장

현대제철이 월드비전, 한국생태관광협회 등 NGO와 함께 당진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

우리銀, 이산화탄소 210톤 줄이는 자원순환 캠페인 펼친다

우리은행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Be us for Earth!' 캠페인을 펼친다고 22일 밝혔다.'제54회 지구의날'과 '제16회 기후변화주간' 기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