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토큰 발행하는 퍼블리시, NFT 제작툴 '민트' 서비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08-03 10:29:34
  • -
  • +
  • 인쇄
제휴 언론사용 '퍼블리시링크'도 NFT 제작기능 지원
뉴스보상 토큰 'NEWS' 빗썸과 업비트에도 상장 추진


미디어 서비스업체인 퍼블리시는 대체불가토큰(NFT)을 발행할 수 있는 웹서비스 '퍼블리시민트'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또 '퍼블리시링크'를 적용한 언론사가 자사 기사를 쉽게 NFT로 발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도 고도화했다.

'퍼블리시민트'(PUBLISHmint)는 창작자가 자신의 콘텐츠를 NFT로 제작·등록하고 NFT 마켓 민팅(발행)까지 지원하는 B2B 웹서비스다. 퍼블리시와 제휴를 맺고 있는 언론사뿐만 아니라 콘텐츠 창작자 누구나 '퍼블리시민트'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이번에 고도화된 '퍼블리시링크' NFT는 퍼블리시의 얼라이언스 참여 언론사들을 대상으로 제공되며, 언론사에 적용된 퍼블리시링크 위젯을 통해 해당 언론사가 발행한 NFT를 독자들이 볼 수 있도록 했다.

언론사는 퍼블리시링크 관리자 페이지에서 '기사', '이벤트', '기록사진' 등을 직접 NFT로 발행할 수 있으며, 발행한 NFT를 구독자 또는 이를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오픈씨 등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판매할 수 있다.

▲퍼블리시민트 NFT와 퍼블리시링크 NFT 서비스 비교 (제공=퍼블리시)


한편 퍼블리시는 이달 4일부터 얼라이언스에 참여한 언론사를 대상으로 '보상정책 테스트'를 본격 시행한다.

'보상정책 테스트'는 퍼블리시 블록체인 프로토콜 생태계 구축 및 활성화에 기여한 독자와 참여언론사를 대상으로 하며, 생태계 구축 기여도를 보상정책의 기초로 삼고 있다.

구체적인 보상방안은 독자들이 받은 '뉴스(NEWS)' 토큰 유통량에 비례해 참여언론사별로 보상을 지원하고, 링크서비스에 구독 기능을 활성화한 독자와 함께 매체에 대해서도 일정한 보상풀을 조성해 구독자수에 비례해 배분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신규 이용자에 대한 참여언론사 보상정책도 강화할 방침이다.

현재 퍼블리시 얼라이언스에 참여한 미디어는 뉴스트리를 비롯해 그린포스트코리아, 뉴스펭귄, 더스쿠프, 더팩트, 데일리안, 메트로신문, 미디어오늘, 미디어펜, 쿠키뉴스, 투데이신문, 토큰포스트, 프라임경제, 프레시안 등 총 56개사에 이른다.

김기현 퍼블리시 얼라이언스 총괄이사는 "웹2.0의 철학과 전략이 참여·공유·개방이라면, 웹3.0은 이에 소통과 보상이 더해질 것"이라며, "하반기 보상정책 테스트를 통해 독자와 매체에 대한 향후 보상정책을 정립해서 정식서비스 오픈을 앞당길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퍼블리시링크를 통해 독자에게 제공되는 NEWS토큰은 가상자산거래소인 고팍스(GOPAX)와 캐셔레스트(Cashierest) 두 곳에서 원화 또는 다른 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다.

아울러 퍼블리시는 얼라이언스 참여언론사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독자들이 보상받은 NEWS토큰을 보다 쉽고 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업비트(upbit), 빗썸(bithumb), 코인원(coinone) 등 토큰 상장을 추진중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행동주의 펀드' 경영참여 시도?...'이사선임' 주주제안 적극 활용

행동주의 펀드들이 기업들의 정기주총에서 '이사선임' 안건을 적극 활용해 경영참여를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를 의식한듯 기업들

갤럭시S24에 쓰인 '재활용 플라스틱' 올해만 100톤

삼성전자의 갤럭시S24 시리즈에 들어가는 재활용 플라스틱이 올해만 1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삼성전자는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이같은 예상

사외이사 평균연봉 '8000만원'...ESG등급 높을수록 연봉 높아

ESG등급이 높은 상장기업일수록 사외이사들의 연봉이 고액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100대 기업 사외이사의 평균 연봉은 처음으로 8000만원을 넘어선 가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