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복원비 물어내라"…'명화 테러'에 배상 선고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2-12-08 18:23:52
  • -
  • +
  • 인쇄
英법원, 기후활동가 2명 벌금형
호주 다리점거 시위 실형 논란도
▲존 컨스터블의 명화에 디스토피아적 포스터를 붙이고 시위중인 기후활동가(사진=JustStopOil)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기후활동가들의 과격한 시위가 논란이 되는 가운데, 영국 법원이 명화를 훼손한 기후활동가에게 피해를 배상하라고 선고했다.

가디언 보도에 따르면,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 치안 법원은 6일(현지시각) 내셔널갤러리에서 존 컨스터블의 명화를 훼손한 기후활동가 두 명에게 1000파운드(160만 원) 이상의 피해를 준 혐의로 유죄를 선고했다. 그러면서 총 1081파운드(174만 원)를 내셔널갤러리에 배상하라고 명령했다. 18개월의 조건부 석방과 함께 그 기간 안에 또 범죄를 저지르면 감옥에 보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영국의 환경 단체 ‘저스트 스톱 오일(Just Stop Oil)’ 활동가인 이들은 지난 7월 내셔널갤러리에서 존 컨스터블의 대표작 중 하나인 ‘건초 마차(The Hay Wain)’에 디스토피아적인 풍경이 인쇄된 포스터를 붙이고 액자에 손을 테이프로 고정하는 등 시위를 벌였다.

재판 과정에서 기후활동가들은 표현과 집회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면서 그림을 손상하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미술관 측은 시위 이후 그림을 복원하는 데 1081파운드가 들었으며 다시 전시할 때 유리판을 장착했다고 밝혔다.

기후활동가들의 시위가 점점 과격해지는 건 기후 위기에 대한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서다. 최근에는 주요 미술관에 전시된 유명 예술가들의 명화를 표적으로 삼고 있다. 기후 위기로 인류가 사라지고 난 뒤에는 예술 작품이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메시지와 예술 작품 훼손에는 민감하면서 환경 훼손에는 무심한 사회 비판을 전하기 위해 명화 같은 예술품을 훼손하는 것이다.

반면 기후 시위가 과격해지면서 선을 넘는 불법 시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호주에서는 출근길에 다리를 점거하고 시위에 나선 기후 활동가에게 실형이 선고되면서 논란이 됐다.

기후활동가인 디에나 코코는 2일 시드니 하버 브리지에서 도로를 점거하고 불꽃을 터뜨리는 등의 혐의가 인정돼 15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앞서 호주 뉴사우스웨일스주는 시드니 전역에서 도로와 다리, 터널 등 교통을 마비시키는 기후 시위가 잇따르자 불법 시위에 대해 더 많은 벌금과 최대 2년의 징역형을 부과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코코는 이 법안의 적용을 받는 첫 기후활동가가 됐다.

판결에 대해 도미닉 페로테 뉴사우스웨일즈 총리는 "시위자들이 우리의 삶을 위험에 빠뜨린다면 그들을 엄벌에 처해야 한다"며 "실형 선고는 반가운 일"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행동주의 펀드' 경영참여 시도?...'이사선임' 주주제안 적극 활용

행동주의 펀드들이 기업들의 정기주총에서 '이사선임' 안건을 적극 활용해 경영참여를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를 의식한듯 기업들

갤럭시S24에 쓰인 '재활용 플라스틱' 올해만 100톤

삼성전자의 갤럭시S24 시리즈에 들어가는 재활용 플라스틱이 올해만 1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삼성전자는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이같은 예상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