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몇 초 만에 암 진단…종양냄새 맡는 칼 나왔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1-04 17:34:11
  • -
  • +
  • 인쇄
아이나이프, 자궁내막암 진단 정확도 89%
"최대 2주 걸리는 검사 단축할 혁명적 기술"
▲유방암과 뇌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기기인 아이나이프가 자궁내막암 진단도 가능한 것으로 밝혀졌다.(사진=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유방암·뇌암 치료용 칼이 자궁암도 단 몇 초 만에 진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지는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mperial College London)에서 개발돼 이미 유방암과 뇌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수술용 칼인 아이나이프(iKnife)가 자궁내막암 여부도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임페리얼 칼리지 연구팀은 캔서스(Cancers) 학술지에서 "아이나이프는 몇 초 만에 89%의 정확도로 자궁내막암을 진단했다"며 "이번 연구결과는 새로운 진단경로를 향한 길을 열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나이프는 자궁에서 떼어낸 조직이 기화될 때 나오는 연기의 전류를 분석해 암 조직과 건강한 조직을 구별한다. 연구진은 자궁암 의심환자 150명의 조직검사 샘플을 이용해 그 효과를 입증했으며 해당 기기의 상용화를 위한 대규모 임상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자궁암은 여성에게 4번째로 흔한 암이다. 영국 기준 연간 약 9000명이 걸리나 의심 증상으로 조직검사를 받는 사람 중 실제 암 환자는 약 10%다.

연구에 자금을 지원한 아테나 람니소스(Athena Lamnisos) 이브어필암자선단체(Eve Appeal cancer charity) 대표는 "검사결과, 특히 암 진단결과를 기다리는 과정은 큰 스트레스"라고 말했다. 그는 이 연구가 진단속도를 개선해 폐경 후 출혈이 있으나 암 환자가 아닌 여성 90%의 스트레스를 덜어줄 것이라며 이러한 측면이 환자들에게 중요함을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자궁암의 '위험신호'로 ​​폐경 후 출혈이 있는데, 이 증상만으로 지역보건소에서 암 여부를 진단받기까지는 2주가 걸린다. 람니소스 대표는 "폐경 후 비정상적인 질 출혈에는 여러 이유가 있고 자궁암은 그 중 하나일 뿐"이라며 "결과가 나올 때까지 2주를 더 기다리는 것은 환자들에게 큰 스트레스"라고 짚었다.

이번 연구를 이끈 사다프 가엠마가미(Sadaf Ghaem-Maghami) 교수는 진단속도를 수초로 줄이면 그만큼 암 환자는 더 빨리 치료를 시작할 수 있고 건강한 여성은 몇 주간의 불안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아이나이프는 89%의 높은 진단정확도와 94%의 양성 예측값을 통해 음성일 경우 곧바로 환자를 안심시키고 양성일 경우 추가검사 및 치료를 앞당길 수 있으며 이 모든 과정을 최대 2주가 걸리는 기존 병리검사결과가 나오기 전에 끝낼 수 있다. 그는 아이나이프가 잠재적 자궁내막암 환자들을 관리하는 방식에 큰 혁명을 일으킬 잠재력을 지녔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