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고래 몸에서 '휴지 제조 화학물질'…먹이사슬 침투한 해양오염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1-16 17:56:57
  • -
  • +
  • 인쇄
4NP 첫 검출…태아에도 영향
절반 이상이 영속적 화학물질
▲바다의 왕자라 불리는 최상위 포식자 범고래

바다의 왕자라 불리는 범고래의 몸에서 유독성 화학물질이 검출될 정도로 해양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현지시간) CBC 등 외신에 따르면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UBC) 해양수산연구소(IOF) 등의 과학자들이 지난 2006~2018년에 태평양 연안 브리티시 컬럼비아 해변으로 올라와 죽은 범고래 12마리를 분석한 결과 화학 오염물질이 발견됐다고 '환경 과학 및 기술'(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저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범고래 몸에서 수많은 화학 오염물질이 발견됐으며, 특히 '4-노닐페놀'(4NP)이 46%나 됐다고 밝혔다.

4NP는 펄프나 종이 가공 과정에서 사용돼 두루마리 화장지 등에서 종종 발견된다. 캐나다에서는 이 물질이 신경계에 작용해 인지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유독성 물질로 분류되고 있다.

연구팀은 "범고래에서 4NP가 검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논문 공동저자인 IOF 해양오염연구 부문 수석연구원 후안 호세 알라바(Juan José Alava)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경종을 울리는 것"이라며 "범고래 중 일부는 멸종위기종으로, 화학 오염물질들이 개체 수 감소에 기여했을 가능성이 있어 더는 기다릴 수 없다"고 전했다.

연구팀은 범고래 몸에서 확인된 오염물질 중 절반 이상이 일반적인 환경 내에서 분해되지 않고 장기간 남아있는 '영속적 화학물질'(forever chemicals)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영속적 화학물질은 음식 포장재나 방수 섬유, 소화기 등을 통해 배출돼 동물은 물론 먹이사슬을 거쳐 인간에게까지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범고래 몸에서 나온 영속적 화학물질 중 가장 많이 검출된 것은 '7:3 플루오로텔로머 카복실산'(FTCA)으로 현재는 생산과 이용에 제한이 없지만, 이를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가 유럽화학청(ECA)이 지정한 유독물질 목록에 올라있는 상태다.

알라바 박사는 이 물질과 관련해 "(7:3 FTCA는) 브리티시 컬럼비아에서 발견된 적이 없는데, 최상위 포식자인 범고래에게서 나왔다는 것은 이미 먹이사슬의 안으로 침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또 연구팀은 범고래 모체에서 확인된 오염물질이 자궁 내에서까지 발견돼 오염물질이 범고래 모체를 통해 태아에게도 전달된다는 점을 처음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런 영향은 범고래만 받는 것은 아니다"라며 해양 화학물질 오염에 대한 경계심을 더욱 높여야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