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고래 몸에서 '휴지 제조 화학물질'…먹이사슬 침투한 해양오염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1-16 17:56:57
  • -
  • +
  • 인쇄
4NP 첫 검출…태아에도 영향
절반 이상이 영속적 화학물질
▲바다의 왕자라 불리는 최상위 포식자 범고래

바다의 왕자라 불리는 범고래의 몸에서 유독성 화학물질이 검출될 정도로 해양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현지시간) CBC 등 외신에 따르면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UBC) 해양수산연구소(IOF) 등의 과학자들이 지난 2006~2018년에 태평양 연안 브리티시 컬럼비아 해변으로 올라와 죽은 범고래 12마리를 분석한 결과 화학 오염물질이 발견됐다고 '환경 과학 및 기술'(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저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범고래 몸에서 수많은 화학 오염물질이 발견됐으며, 특히 '4-노닐페놀'(4NP)이 46%나 됐다고 밝혔다.

4NP는 펄프나 종이 가공 과정에서 사용돼 두루마리 화장지 등에서 종종 발견된다. 캐나다에서는 이 물질이 신경계에 작용해 인지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유독성 물질로 분류되고 있다.

연구팀은 "범고래에서 4NP가 검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논문 공동저자인 IOF 해양오염연구 부문 수석연구원 후안 호세 알라바(Juan José Alava)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경종을 울리는 것"이라며 "범고래 중 일부는 멸종위기종으로, 화학 오염물질들이 개체 수 감소에 기여했을 가능성이 있어 더는 기다릴 수 없다"고 전했다.

연구팀은 범고래 몸에서 확인된 오염물질 중 절반 이상이 일반적인 환경 내에서 분해되지 않고 장기간 남아있는 '영속적 화학물질'(forever chemicals)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영속적 화학물질은 음식 포장재나 방수 섬유, 소화기 등을 통해 배출돼 동물은 물론 먹이사슬을 거쳐 인간에게까지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범고래 몸에서 나온 영속적 화학물질 중 가장 많이 검출된 것은 '7:3 플루오로텔로머 카복실산'(FTCA)으로 현재는 생산과 이용에 제한이 없지만, 이를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가 유럽화학청(ECA)이 지정한 유독물질 목록에 올라있는 상태다.

알라바 박사는 이 물질과 관련해 "(7:3 FTCA는) 브리티시 컬럼비아에서 발견된 적이 없는데, 최상위 포식자인 범고래에게서 나왔다는 것은 이미 먹이사슬의 안으로 침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또 연구팀은 범고래 모체에서 확인된 오염물질이 자궁 내에서까지 발견돼 오염물질이 범고래 모체를 통해 태아에게도 전달된다는 점을 처음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런 영향은 범고래만 받는 것은 아니다"라며 해양 화학물질 오염에 대한 경계심을 더욱 높여야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SK이노베이션, 이산화탄소로 '일산화탄소' 제조기술 실증성공

SK이노베이션이 전기화학적 촉매 반응을 활용해 이산화탄소를 일산화탄소로 전환하는데 성공했다. 이렇게 생산된 일산화탄소는 다양한 화학제품의 기

우리은행, 수명다한 ATM기 100대 자원순환용으로 기부

우리은행이 올해 수명을 다해 폐기 대상인 자동화기기(ATM) 100대를 자원순환용으로 기부한다.우리은행은 이처럼 내용연수를 경과했거나 폐기 예정인

하나금융, 사회혁신기업 지원한다...'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 데모데이

하나금융그룹이 사회혁신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하나 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 데모데이를 지난 30일 오후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개최했다고

우리은행, 기후취약계층에 한파대응 물품과 김장김치 전달

우리은행이 기후변화 취약계층의 겨울나기를 돕는 데 나섰다.우리은행은 홀몸어르신, 쪽방촌 저소득주민, 장애인 가구 등 기후변화 취약계층이 따뜻

쉐코 해상방제로봇 'CES 2024' 2개부문 혁신상 수상

SK이노베이션이 육성하는 환경소셜벤처 쉐코가 내년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4'를 앞두고 발표된 'CES 혁

토요타·폭스바겐·현대기아...SUV 판매증가로 탄소저감 노력 '물거품'

연비가 낮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비중이 늘면서 발생한 탄소배출량이 전기차 판매로 저감된 탄소배출량을 압도하고 있어 자동차 제조기업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