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폭탄' 피하는 꿀팁...1도 낮췄더니 난방비 7% 절감

허줄리 기자 / 기사승인 : 2023-01-28 08:40:02
  • -
  • +
  • 인쇄
실내온도 20도 맞추고 0.5∼1도씩 조절
외출땐 2∼3도 낮게…1회 5∼10분 환기
▲한 주택에서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 뽁뽁이로 창문을 덮었다. (사진=연합뉴스)

올 1월 '난방비 폭탄'을 하소연하는 가구들이 속출하는 가운데 한파를 견디면서 난방비까지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서구권과 달리 우리나라는 온돌문화다. 대부분의 주택들은 바닥에 온수가 흐르는 호수를 깔아 난방을 하고 있다. 난방용 보일러는 일부 연탄을 사용하는 곳도 있지만 도심에서는 대체로 액화천연가스(LNG)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보일러는 전기로 가동한다. 

난방 방식은 개별난방과 중앙난방, 지역난방으로 나뉜다. 일반 주택은 개별난방을 하고, 아파트는 중앙난방이나 지역난방인 경우가 많다. 중앙난방은 아파트단지 내 대형 보일러에서 온수를 데워서 개별가구로 공급한다. 지역난방은 지역난방공사가 열병합발전소에서 만든 열과 온수를 개별가구로 공급한다. 그러다보니 중앙난방과 지역난방은 배관을 통해 온수와 열을 공급받기 때문에 개별난방에 비해 난방비가 더 나올 수 있다. 

따라서 중앙난방과 지역난방 방식의 주거지에서는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 무심코 하는 행동이 난방비를 쓸데없이 지출하게 만드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보일러가 불필요하게 가동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난방비를 아끼는 방법은 결국 보일러 가동을 최소화시키는 것이다.

[단열 잘하기]

난방열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려면 단열을 잘해야 한다. 창문에 '뽁뽁이'(에어캡)를 부착하고 두꺼운 커튼을 쳐주면 열 손실을 줄이고 외풍도 차단할 수 있다. 창문 틈에는 문풍지를 부착하면 열 손실 저감에 도움이 된다. 바닥에 양탄자나 매트를 깔면 발에서 빼앗기는 열을 차단할 수 있다. 난방열이 새어나가지 않으면 실내온도를 2∼3도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적정한 실내온도 유지]

효율적 난방을 위한 적정한 실내온도는 20도다. 10평대의 작은 공간이라면 보일러 온도를 최대한 높여 가동한 뒤 실내가 따뜻해지면 점차 온도를 낮추는 것이 효율적이다. 방바닥에 카페트나 이불을 깔아두면 바닥에서 발생하는 열손실을 줄일 수 있다.

[가습기 이용하기]

보일러 가동과 함께 가습기를 트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습기를 틀어주면 수증기에 의해 실내 습도가 높아지고 공기순환이 원활해져 난방 쾌적성과 효율성이 향상된다.

[외출할 때는 '외출모드']

외출할 때도 보일러를 끄면 안된다.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면 오히려 에너지가 더 많이 소비된다. 보일러를 끄지 말고 '외출모드'로 하거나 실내온도를 약하게 설정해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방은 분배기 밸브를 잠그는 것이 좋다. 온도조절기는 잠김상태에서도 미세한 열이 공급되기 때문에 이 열을 아예 차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지역난방 가구들은 외출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지역난방은 연속 난방시스템으로 실내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외출할 때는 현재 온도보다 2∼3도 낮게 설정하고, 장기간 외출일 때만 '외출모드'를 설정해야 한다. 온도를 조절할 때는 단계적으로 0.5∼1도씩 편차를 작게 해 조절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환기하기]

날씨가 춥다고 해서 무조건 문을 꽁꽁 닫아놓는 것은 좋지 않다. 적절한 환기가 오히려 효과적이다. 겨울철에는 공기중 수증기 응축에 의해 결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난방을 약하게 틀고 환기하면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1회 환기시간은 5∼10분 정도가 적당하다. 환기를 너무 오래하면 실내온도가 낮아져 난방 부하가 오히려 커진다.

[노후 보일러 교체하기]

노후 보일러는 교체하는 것이 좋다.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는 보일러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높은 열을 재이용해 열효율을 10% 이상 높인 것으로, 일반보일러와 비교해 열교환기가 하나 더 있다. 노후 보일러를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하면 가구당 10만원(저소득층 60만원)의 보조금도 받을 수 있다.

요즘처럼 한파가 이어지는 날씨에는 실내온도 20도가 다소 춥게 느껴질 수 있다. 이럴 때는 집안에서 가디건을 걸치거나 내복을 입어 체온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양말만 신어도 한결 따뜻하다. 

치솟은 난방비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면서 난방용품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방안에 설치할 수 있는 난방텐트나 전기장판, 온풍기, 온수매트, 전기방석 등이 인기상품으로 부상하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