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직격탄 맞은 美…"산림자원 23% 잃을 수도"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7 17:59:02
  • -
  • +
  • 인쇄
온난화로 더 느리게 자라고 빨리 고사
"매년 탄소저장 가치 55억 달러 손실"

기후변화로 인해 금세기까지 미국 산림자원이 1/5로 줄어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1일(현지시간) 미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 연구팀은 앞으로 기후변화가 심각해질 경우 2100년까지 미 대륙의 산림자원이 3%에서 최대 23%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보고했다.


연구팀은 컴퓨터 모델링을 사용해 2100년까지 6개의 기후온난화 시나리오 하에서 미 대륙의 나무 94종이 어떻게 자랄 것인지 예측한 결과, 기후변화와 더불어 임업제품 수요가 증가하면서 산림의 온난화 및 강수량 민감도가 높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연구의 수석저자 저스틴 베이커(Justin Baker)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 임업환경자원 부교수는 "이미 기준치에서 일부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여기서 산림자원의 23%를 더 잃을 수 있다"며 "이는 숲에 있어 상당히 큰 변화"라고 밝혔다.

더욱이 특정 지역의 경우 온도가 오르면 나무가 더 느리게 자라고 더 빨리 고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수확량과 개발압력 증가로 전체 목재자원이 감소했으며 연구팀은 미국 3대 목재공급지 중 두 곳인 남동부 및 중남부 지역에서 가장 큰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했다. 해당 지역들은 2095년까지 산림자원이 40%까지 감소하고 2050년까지 지역의 침엽수제재목 가격이 32%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다만 로키산맥과 태평양 남서부 지역의 목재 공급은 증가할 것으로 보았다. 특정 나무의 고사율이 높아지면 그만큼 이른 수확량이 늘고 이후에는 보다 열에 강한 종의 성장이 뒤따를 것이기 때문이다.

베이커는 "현재 이 지역은 해충과 산불로 많은 재고를 잃고 있다"며 "이후에는 미래의 환경조건에 보다 잘 견디는 기후적응형 종으로 대체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팀은 기후변화가 미국 전체 임업가치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이 연간 2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았다. 이는 산업가치의 2.5% 혹은 연간 2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나타낸다.

또 연구는 삼림감소가 실제 목재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더라도 탄소저장 측면에서는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정에 따르면 미국 숲에서 손실되는 탄소저장 가치가 연간 최대 55억 달러에 달한다는 것이다.

베이커는 "시장효과가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작아 보일 수 있지만 이는 삼림이 매년 제공하는 탄소격리가치에 비해 작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미국 임업의 미래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포레스트폴리시앤이코노믹스(Forest Policy and Economics)' 학술지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