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러 쓰면 400원 할인'…서울시 '일회용컵 1000만개 줄이기'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3-20 15:04:08
  • -
  • +
  • 인쇄
▲다회용컵 매장 홍보활동 (사진=서울시)

앞으로 서울에 있는 카페를 이용할 때 텀블러를 사용하면 4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올해 '일회용컵 1000만개 줄이기'를 목표로 텀블러 할인, 표준 다회용컵 도입 등과 같은 제로웨이스트 정책을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텀블러 사용을 촉진하고자 텀블러를 쓰는 소비자에게 카페에서 200원을 할인해주고 서울시가 200원을 추가 할인하도록 지원해 총 400원을 할인해주는 '텀블러 2배 할인제도'를 상반기 중 시범 시행한다. 시는 공모를 거쳐 소규모 카페를 우선 선정해 할인 제도를 3개월간 시범 운행하고 이용 현황, 문제점 등을 분석해 지속 시행 여부를 정할 계획이다.

또 소상공인 카페, 다회용컵 사용 정착에 어려움을 겪는 카페 등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매장 업무를 지원하고 시민을 대상으로 다회용컵 사용을 홍보하는 '환경활동가'도 운영한다.

이용이 불편했던 다회용컵 보증금제도도 전면 개편된다. 모든 반납기에 호환되는 '서울컵'(가칭) 표준모델을 제작해 특정 다회용컵만 반납이 가능했던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또 매장의 다회용컵 이용료를 일회용 종이컵 수준으로 낮출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원하고 위생 기준과 점검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다회용컵을 사용하는 '제로카페'를 기업, 경기장,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로 확대하고 영화관, 야구장, 고궁 등 제한된 공간에서 별도 보증금 없이 다회용컵을 이용하고 반납할 수 있는 '무보증 다회용컵' 사업을 시행한다.

앞서 시는 지난해 8~10월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무보증 다회용컵·용기·포크 등의 사용을 추진해 85%의 높은 회수율을 나타낸 바 있다.

아울러 시는 올해 서울 소재 매장·시설·축제·장례식 등이 다회용기를 도입하도록 다회용기 세척, 수거, 재공급 비용을 지원한다. 현재 5개 자치구(강남·서초·광진·관악·서대문구)에서 운영 중인 배달앱 내 다회용기 이용 서비스는 올해 중 10개 자치구로 확대한다. 지역 자활센터와 연계해 취약계층 도시락 지원에도 다회용기를 공급한다.

이 외에도 청사 내 일회용컵 사용을 제한하고 회의 개최 시 음료 등은 다회용컵 또는 개인컵을 사용하도록 해 구청, 사업소, 산하기관 등 공공 영역에서도 일회용컵 사용을 줄일 계획이다. 시민이 자주 방문하는 공공기관,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 등은 환경활동가가 일회용컵 사용여부를 점검하기도 한다.

이인근 기후환경본부장은 "코로나19 방역 등의 이유로 2년간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이 크게 늘었다"면서 "텀블러와 다회용컵 사용이 숨 쉬듯 자연스러워지도록 민간·공공 영역에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국제온실가스 감축인증, 이제 국내서도 받을 수 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 검증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오는 24일 국제인정협력기구(IAF)와 다자간상

[르포] '기후변화주간' 개막...일상속 탄소중립 실천방안 '한자리'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기후변화주간'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개막식부터 청중들이 좌석을 가득 메웠고, 개막

'ESG공시' 기후분야부터 의무화 추진...공개초안 주요내용은?

금융당국은 '기후' 분야부터 ESG 공시 의무화를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배구조가 기후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는지 투자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현대제철, 당진 청소년들과 지역생태계 지킴이 역할 앞장

현대제철이 월드비전, 한국생태관광협회 등 NGO와 함께 당진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