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하늘에 인공위성 '득실'...'빛공해' 심각하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3-21 17:27:44
  • -
  • +
  • 인쇄
관측자료 '빛 오염' 우려...천문학계 "규제 검토해야"
스타링크 위성 4만2000대 계획..."이미 과포화 상태"
▲스타링크 위성 궤적이 찍힌 미국 뉴멕시코 카슨국립공원 밤하늘 (사진=네이처 천문학 기고문 내 사진 갈무리)

밤하늘 '빛 공해'가 천문학 연구에 혼선을 줄 정도로 심각해 저궤도 인공위성과 인공조명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20일(현지시간) 전세계 천문학자들은 '초대형 인공 별자리'에 대한 환경규제를 촉구하는 여러 편의 기고문과 연구논문을 국제학술지 '네이처 천문학'(Nature Astronomy)에 동시 게재했다. '초대형 인공 별자리'는 위성인터넷망 구축을 위해 수천∼수만대의 저궤도 인공위성을 쏘아올리는 계획이다.

일례로 일론 머스크의 '스타링크'는 지상에서부터 2000km 고도 이내의 저궤도에 인터넷 중계용 위성을 촘촘히 배치함으로써 바다와 하늘을 포함한 전세계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스타링크는 올해 2월 기준 3580개의 인공위성을 운용중이고, 향후 4만2000대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인공위성이 자체적으로 내뿜는 불빛, 인공위성의 태양전지판과 인공위성을 쏘아올리면서 발생한 우주쓰레기가 반사한 태양빛 등이 밤하늘을 밝히면서 천문학 연구를 방해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헬름홀츠센터 포츠담연구소에 따르면 2011~2022년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별들의 개수를 기반으로 했을 때 밤하늘은 연평균 9.6% 속도로 밝아졌다. 또 독일 막스플랑크외계물리학연구소(MPE)는 2002~2021년 허블우주망원경으로 찍은 사진들을 구글의 자동기계학습 도구로 분석했는데, 노출 시간이 통상적 수준(11분)인 사진의 2.7%에 저궤도 인공위성이 그리는 궤적이 포함돼 있었다고 밝혔다.

▲인공위성 궤적으로 '오염' 된 허블우주망원경 사진 (사진=네이처 천문학 게재 논문 사진 갈무리)

이처럼 천문 관측 데이터가 인공위성의 빛으로 '오염'됨에 따라 발생하는 금전적인 피해에 대해 최초로 밝힌 논문도 이날 공개됐다. 칠레 북부 2715m 높이 안데스 산맥 봉우리에 자리잡은 베라루빈천문대는 10년내 감지할 수 있는 별들의 수가 7.5% 줄어들고,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 때문에 연구기간이 1년가량 늘어나면서 약 2180만달러(약 285억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대해 이탈리아 빛공해과학기술연구소(ISTIL) 파비오 팔치 연구원 등은 기고문에서 밤 시간대의 인공적 빛도 1979년 유엔의 '대기오염'의 정의에 부합한다며 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휘발유나 담배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과 마찬가지로 인공 빛에 대해서도 인간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대응조치와 법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팔치 연구원은 영국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저궤도 인공위성의 총 대수에 제한이 있어야 하는데 이미 수가 너무 많다"며 "초대형 인공 별자리에 대한 금지를 검토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