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떠다니는 우주쓰레기 '100조개'...우주도 오염되고 있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3-10 12:23:09
  • -
  • +
  • 인쇄
인공위성 9000개..이미 포화인데 계속 증가
NASA "우주쓰레기 줄여야...국제협약 시급"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국제 과학자들이 우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국제협약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NASA 제트추진연구소, 영국 폴리머스대, 런던 동물학회(ZSL), 캘리포니아공대 등의 과학자들은 9일(현지시간) 미국과학진흥협회가 발행하는 학술지 'EurekAlert!'에 전세계 국가들이 우주쓰레기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제조약 체결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현재 지구 궤도를 돌고 있는 위성은 9000개에 이른다. 2030년에 이르면 이 위성들의 숫자가 6만개 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문제는 이렇게 위성이 늘어나면서 우주에 고장난 위성이나 버려진 발사체 등 우주 쓰레기들도 그만큼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지금도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궤도에는 10㎝ 이상의 쓰레기가 3만6500여개가 떠다니고 있다. 지름 1㎝ 이상의 쓰레기는 100만개가 넘고, 지름 1㎜~1㎝의 작은 조각들은 약 3억3000만개가 떠돌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극미세 조각까지 합치면 100조개가 넘을 것이라는 추측도 있다.

일반적으로 우주쓰레기는 초속 8만㎞의 속도로 날아다닌다. 현재의 기술로는 무중력 상태에서 날아오는 우주쓰레기 파편을 방어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78년 NASA 도널드 케슬러는 우주쓰레기들이 충돌을 거듭하면서 더욱 파편화되고 있고, 이런 파편들이 늘어나 인류가 더이상 우주에 진출하지 못하는 상황에 이를 수 있다고 예측하기도 했다. 더구나 최근들어 우주 인터넷망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지구 궤도는 이미 인공위성으로 포화 상태다.

실제 국제우주정거장(ISS)은 날아오는 우주쓰레기를 피하기 위해 지난해 6월과 10월 두차례 회피 기동을 실시한 바 있다. ISS는 1999~2021년 사이에 총 29차례의 충돌 위험에 직면했고, 2020년 한해에만 3차례나 발생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충돌 위험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에 과학자들은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하고 있다. 위성의 지속가능성이 보장되려면 우주쓰레기에 대한 국제협정을 체결해 위성 사용자와 생산자에게 위성을 제작할 때부터 대기권 재진입을 위한 기술적용 등 폐기 의무를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멜리사 퀸 스페이스포트 콘월 책임자는 "위성은 현재 인간·경제·안보 및 지구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사람과 지구를 위한 우주 이용은 이미 위험한 수준에 있다"며 "인류가 해양을 이용해 온 과거와 비교하면 우주 이용의 미래를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우주에서 책임있는 행동을 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모든 지도자들에게 우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공동으로 책임질 것을 촉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