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튀김' 즐겨먹으면...'우울증' 위험 높아진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4-26 11:25:34
  • -
  • +
  • 인쇄

감자튀김을 자주 먹으면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국 항저우 연구팀은 튀긴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 이를 먹지 않은 이들보다 우울증 위험이 7%, 불안 위험이 12%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에 발표했다.

특히 감자튀김을 섭취할 경우 고기튀김 등보다 우울증 위험이 2%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영국인 14만728명을 약 11년간 관찰한 결과 튀긴 음식을 가장 많이 섭취하는 젊은 남성이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고했다. 

연구팀은 녹말 함량이 높은 음식을 고온에서 조리할 때 생성되는 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를 잠재적 원인으로 짚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아크릴아마이드는 주로 감자, 곡물 또는 커피에서 형성되는 물질로 인체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질병통제예방센터(CDP)는 동물이 아크릴아마이드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생식문제, 신경 손상 및 암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고 보고했다. 전문가들도 아크릴아마이드도 인간의 보건문제로 다루는 입장이다.

우마 나이두(Uma Naidoo) 영양정신과 박사는 패스트푸드가 값싼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아크릴아마이드가 신경계를 포함한 몸 전체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신경염증이 우울증, 불안 등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나이두 박사는 "아크릴아마이드 노출을 피하려면 튀김보다 삶는 것과 같이 약한 열로 조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설탕·방부제·화학물질 첨가 식품을 줄이고 가공이 최소화된 자연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감자튀김을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하면 아크릴아마이드가 생성량이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다만 이번 연구의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반론도 나왔다. 튀긴 음식이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아니면 정신건강 관련 질환을 앓는 이들이 튀긴 음식을 더 찾는 것인지에 대한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특히 불안이나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도 자신에게 '위로를 주는 음식'(comfort food)을 찾는 경우가 더 많은데, 이에 따라 이 같은 결과가 나왔을 수 있다는 것이다.

월터 윌렛트 미국 하버드대학 보건대학원 영양학자는 "튀긴 음식의 건강 효과는 주로 어떤 음식을 튀기고, 어떤 지방을 튀김에 사용하냐에 달렸다"면서, "감자는 기분에 효과를 줄 가능성이 있는데, 혈당 증가로 호르몬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나이두 박사는 "우울 증상을 악화시키고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편안한 음식'으로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며 "그러나 건강식단 자체가 기분 개선에 효과가 있어 건강한 음식을 의식적으로 선택하면 추후에도 이를 유지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보았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