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기사도 반영"...서스틴베스트, AI기반 ESG 평가모델 개발중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5-18 15:49:59
  • -
  • +
  • 인쇄
금융당국 자율규제 방식 ESG지침 예고
투자자 역할 더욱 중요...의사결정 도울 것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 (사진=연합뉴스)

ESG 평가기관인 서스틴베스트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뉴스도 ESG 경영평가에 반영하는 모델을 개발한다.

18일 서스틴베스트는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서스틴 레피'(Sustin REPi)를 개발중이라고 밝혔다. 서스틴 레피는 AI 딥러닝을 기반으로 매일 기업의 ESG 관련 평판 및 리스크를 측정하는 평가모델이다.

서스틴 레피는 뉴스기사 등을 분석해 ESG 평판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주요 사고·이벤트를 수집·분류하고 시스템에 학습시킨다. 이에 따라 데이터 처리속도가 빨라지면서 월·분기·반기마다 이뤄지는 평가 주기가 단축된다.

서스틴베스트 내부 업무에 활용하는 것을 넘어 ESG 정보 전달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일별로 주요 기업의 ESG 이슈나 리스크를 인식할 수 있게 되고, 투자 의사결정에 즉시 반영할 수 있다.

서스틴베스트 정석오 연구소장은 "단순히 문서를 분류하는 수준을 넘어 문서 내용을 독해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추출해서 전달해 줄 수 있는 챗봇 시스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개발 중"이라며 "챗GPT의 서스틴베스트 버전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스틴베스트 정다솜 선임연구원은 "ESG는 비재무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에 데이터를 계량화하기 어려워 자료를 분석하고 수집할 때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며 "AI를 도입하면 시간이 줄고 인간의 주관 개입 여지를 줄여 객관성과 투명성도 개선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오승재 서스틴베스트 전무는 국내에 ESG에 대한 상당한 오해가 쌓여있다며 ESG를 평가하는 데엔 시스템적 사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석유·에너지기업 엑손모빌의 기후변화 대응 전략을 촉구하기 위해 지분을 취득한 행동주의펀드 '엔진넘버원'을 사례로 들며 "ESG는 편입 종목만으로는 알 수 없고 다양한 투자 전략을 살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 공화당의 반(反) ESG 정책 또한 자국의 정치 이해에 따른 것으로 확대 해석을 지양해야 하고, 기관마다 다양한 ESG 평가 기준은 인위적으로 통폐합할 게 아니라 시장에서 경쟁을 통해 우열을 가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 전무는 이르면 이달 안으로 금융당국이 ESG 평가 기준 가이던스를 발표할 예정이라며 "행정규제가 아니라 자율규제로, 시장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ESG 경영이 유행하며 민간 평가사가 난립하는 ESG 평가 시장이 정돈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류영재 서스틴베스트 대표는 "우리나라에서는 ESG에 대한 충분한 논의와 연구, 전문가 육성 등이 부재한 상태에서 느닷없이 2년 전부터 ESG가 주목받기 시작해 혼란이 많은 것 같다"며 "지난 17년 동안 노력해 왔듯이 앞으로도 우리나라 ESG 평가 시장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이재용 동생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복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동생인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삼성물산은 29일 이서현 삼성글로벌리서치

소 배설물로 고체연료 만든다...수질오염과 탄소배출 감축 기대

소 배설물(우분)로 고체연료를 만들어 열병합발전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환경부는 29일 오후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

대한항공, 38년만에 안전유니폼 교체...친환경 소재 사용

대한항공이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효율적인 업무를 돕고자 안전 현장유니폼을 새롭게 바꾼다고 29일 밝혔다.대한항공이 유니폼을 바꾼 것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