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그리스·베트남까지...가을인데 지구촌 끊이지 않는 '물난리'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10-04 11:26:25
  • -
  • +
  • 인쇄
3시간에 한달치 내린 뉴욕 학교 150여곳 침수
그리스 폭풍 연달아 덮쳐 가축 18만마리 폐사
▲지난 29일(현지시간) 밤새 내린 폭우로 물에 잠긴 뉴욕 맨해튼 FDR 고속도로 (사진=AFP 연합뉴스)


미국 뉴욕에서 100년만의 폭우로 4차선 도로가 물에 잠기고,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폭우로 불어난 물에 8명이 감전사하는 등 10월에 접어들었는데도 지구촌 곳곳에서는 물난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기후위기로 인한 홍수 피해가 '뉴노멀'이 되고 있다.

뉴욕 일부지역에서는 지난달 29일(현지시간) 한달치 강수량이 3시간만에 쏟아지면서 곳곳에 홍수피해가 잇따랐다. 라과디아 공항으로 이어지는 편도 4차선 도로는 배수구에서 터져나온 물이 일대를 가득 메웠다. 공항 일부도 폭우의 영향으로 임시 폐쇄됐고, 맨해튼과 브롱크스를 연결하는 할렘라인과 허드슨라인 등도 운행이 중단됐다. 뉴욕타임스(NYT)는 "(뉴욕에서) 100년이 넘도록 이렇게 많은 비가 내리는 9월은 본 적이 없다"며 "기후변화로 인해 작은 폭풍이 더 무섭게, 더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브루클린에는 3시간만에 한달치 강우량이 쏟아졌다. 최소 150여개 학교가 침수 피해를 겪었다.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는 이날 내린 폭우가 "생명을 위협하는 수준"이라며 뉴욕시와 롱아일랜드, 허드슨밸리 등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그는 "우리는 이것(폭우)이 기후변화의 결과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불행하게도 이를 '뉴 노멀'(새로운 표준)로 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28일(현지시간) 폭풍 '다니엘'로 17명이 사망했던 그리스는 불과 3주만에 폭풍 '엘리아스'가 중부지역에 강타하면서 또다시 홍수가 났다. 엘리아스가 몰고 온 폭우로 중부 항구 도시 볼로스는 도로와 주택이 순식간에 물에 잠겼다. 차들은 급류에 휩쓸려 바다로 떠내려갔다.

일부 지역에는 24시간동안 그리스 연간 강수량을 웃도는 600∼800㎜의 비가 내렸다. 그리스 소방청은 전날 볼로스 지역에 야간 통금령을 선포한 데 이어 밤새 불어난 물에 고립된 시민 250명 이상을 구조했다. 이번 홍수로 볼로스 지역 대부분에 전력 공급이 중단돼 주민들은 이중고를 겪고 있다.

레페테리스 아브게나키스 그리스 농업부 장관은 전날 축사 침수 탓에 18만마리가 넘는 가축과 가금류가 폐사했다고 밝혔다. 아브게나키스 장관은 진입로가 차단돼 아직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축사가 여전히 많아 실제 피해 규모는 훨씬 더 클 것으로 우려했다. 목화, 옥수수, 밀, 사과, 키위 등 농작물 피해도 속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29일(현지시간) 그리스 볼로스의 아그리아 지역에서 폭풍 '엘리아스'가 휩쓸고 지나간 후 물 속에 가라앉은 자동차 (사진=EPA 연합뉴스)


북미와 유럽뿐 아니라 아프리카, 아시아에서도 폭우로 인한 홍수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서남부의 웨스턴케이프주에서 집중호우로 최소 15명이 숨졌다고 현지 eNCA 방송이 지난달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웨스턴케이프주 재난 당국에 따르면 4명은 불어난 물에 빠져 익사하고, 8명은 감전사했으며, 3명은 빗길 교통사고로 사망했다고 설명했다.

케이프타운이 주도인 웨스턴케이프주에서는 최근 며칠간 폭우가 이어지면서 이날 오후 현재 채프먼스 피크 드라이브를 포함해 84개 도로가 폐쇄됐다. 케이프타운에서만 건물, 주택 등 1500개의 구조물이 피해를 본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일 베트남 중북부에서 폭우로 산사태와 홍수가 잇따라 10여명이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말 꽝찌, 꽝빈, 하띤, 응에안, 타인호아 등 중부와 북부 지방성에서 폭우가 계속되면서 산사태와 홍수가 일어나 9명이 숨지고 2명이 실종됐다.

이밖에도 10명이 다치고 농경지 4만4000헥타르(ha)가 침수됐다. 재난당국은 조만간 태풍이 베트남에 영향을 미쳐 추가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폭우로 물에 잠긴 응에안성의 한 마을 (사진=연합뉴스)


이처럼 예상치 못한 기록적 폭우는 기후위기에 대한 경고음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돌발홍수'(flash flood) 전문가 앤드루 크루츠키에비츠는 "온도가 올라갈수록 대기는 더 많은 습기를 머금게 된다"며 "기후변화가 더욱 불길하고 긴 폭우를 불러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기상청(NWS) 예보팀을 이끄는 그렉 카빈은 기온 상승으로 "미 북동부 겨울폭풍 '노리스터'(nor'easter)와 같은 저기압 시스템은 더 많은 양의 수증기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더 따뜻해진 대서양과 더 따뜻해진 공기가 결합해 대기가 보다 많은 비를 만들어낼 조건을 갖춘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셀트리온,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

셀트리온은 최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은 한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