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엔하이픈' 하이브 아티스트들 신기록 행진..."확장전략 통했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3 16:50:38
  • -
  • +
  • 인쇄
▲방탄소년단 정국의 솔로앨범 'GOLDEN'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들이 음반은 물론 음원 스트리밍 분야에서 역대급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K-팝의 성장세에 대한 일각의 우려를 일거에 불식할 정도의 독보적 성과다.

23일 하이브에 따르면 방탄소년단 정국의 솔로 앨범 'GOLDEN'은 국내외에서 판매 신기록을 경신 중이다. 'GOLDEN'은 발매 첫날에만 총 214만7389장 판매됐는데 이는 대한민국 솔로 아티스트가 발매한 앨범 가운데 가장 많은 첫날 판매량이다.

발매 직후 1주일동안 243만8483장이 판매돼 초동(발매 첫주 판매량) 기준으로도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 K-팝 솔로 아티스트 앨범 최초로 미국에서 발매 첫주에 2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GOLDEN'의 흥행 비결은 하이브 아메리카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유명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양질의 음악과 퍼포먼스를 선보인 데 있다.  

세븐틴의 신기록 행진도 현재 진행형이다. 지난달 23일 발매한 미니11집 'SEVENTEENTH HEAVEN'은 K-팝 사상 최초로 초동 5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지난 4월 발매한 미니 10집 'FML'의 성과까지 더하면 세븐틴은 올 한해만 1600만장이 넘는 앨범을 판매한 셈이다.

같은 달 13일 발매된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이름의 장: FREEFALL'은 발매일로부터 1주일동안 225만장 팔렸다. 이로써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자체 초동 기록을 경신했고, K-팝 아티스트 중 데뷔 후 최단기간(4년 7개월)에 2개 앨범 연속 초동 '더블 밀리언셀러'를 기록했다.

엔하이픈의 기세 역시 만만치 않다. 지난 17일 발매된 엔하이픈의 다섯 번째 미니앨범 'ORANGE BLOOD'는 첫날 판매량 138만 3292장에 달해 전작인 네번째 미니앨범 'DARK BLOOD'의 초동 132만여장을 뛰어넘었다. 

하이브 아티스트들의 '커리어 하이' 경신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음악 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 속에서 이뤄진 것이라 의미가 크다. 여느 K-팝 기업들과는 다른, 디커플링된 양상을 나타내서다.

디커플링 현상은 하이브가 수년 전부터 가동해 온 확장 전략의 결과물이다. 하이브는 앞서 미국 이타카홀딩스·QC 미디어홀딩스 인수·합병, 유니버설뮤직그룹(UMG)과의 합작 걸그룹 프로젝트 등을 단행한 바 있다. 최근엔 라틴 아메리카 법인을 설립하며 라틴 음악 시장 진출도 선언했다. 이는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는 동시에 핵심 고객인 팬덤의 스펙트럼을 확장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의 신기록은 음원 부문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르세라핌은 'Perfect Night'로 K-팝 걸그룹 중 처음으로 영어곡으로 멜론 '톱100'과 일간 차트 1위에 올랐다. 뉴진스가 부른 '2023 LoL 월드 챔피언십'의 주제곡 'GODS'는 챔피언십 주제곡 중 뮤직비디오 조회수,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횟수에서 첫날 최다를 기록했다.

음반과 음원의 쌍끌이 효과로 하이브 실적도 날개를 달았다. 그 결과 하이브의 올해 3분기는 역대 3분기 가운데 가장 높은 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공격적인 투자를 통한 글로벌 진출이 일부 지역에 쏠려 있던 매출 비중을 전 세계로 다변화하는 결과로 환원된 것이다.

K-팝의 외연을 확장하려는 하이브의 지속적인 시도는 디커플링 현상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꾸준한 인수합병(M&A)에다 글로벌 음악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세계 최정상급 작곡가, 프로듀서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한 것도 하이브만의 차별화 포인트 중 하나다. 특정 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와 무관하게 탄탄한 성장세를 유지할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시장도 하이브의 확장 전략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은 이달초 보고서에서 "아티스트 IP가 다채로워지며, 인수한 미국 레이블의 음원 매출 기여도가 높아지는 점이 긍정적"이라며 멀티 레이블과 인수 전략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았다고 평가했다. 대신증권 역시 최근 "구매력이 높은 서구권 시장에서의 수요가 높아 저연차 IP의 이익 성장이 경쟁사 대비 클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이브 관계자는 "아티스트들의 뛰어난 역량과 팬들의 지지, 그리고 전사적 차원의 확장 전략으로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다"며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수립하는 데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셀트리온,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

셀트리온은 최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은 한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