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석연료가 기후위기 주범? 비만은 농부탓이냐"...석유회사 CEO의 망언

이준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12-06 11:55:51
  • -
  • +
  • 인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 참석한 마지드 자파르 회장(우) (출처=AP/연합뉴스)


석유기업 CEO가 "석유 및 가스산업을 기후위기의 주범이라고 비난하는 것은 비만이 증가하자 농부들을 부당하게 비난하는 것과 같다"고 발언해 파장을 낳고 있다.

현재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리고 있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서 5일(현지시간) 마지드 자파르(Majid Jafar) 크레센트 페트롤리엄(Crescent Petroleum) 회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발언했다. 크레센트 페트롤리엄은 아랍에미리트(UAE)에 본사를 둔 거대 화석연료 기업이다.

자파르 회장의 이 발언은 안토니우 구테흐스(António Guterres) 국제연합(UN) 사무총장이 "COP28에서 나온 공약들은 기후위기를 의미있게 해결하는 데 필요한 수준에 훨씬 미치지 못한다"고 발언한 이후 나왔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화석연료 기업들이 메탄 누출을 줄이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이는 화석연료 소비로 인한 배출을 없앤다는 핵심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며 화석연료 기업들의 미온적인 대응에 직격탄을 날린 바 있다.

올해 열리는 COP28에서는 최종합의문에 화석연료 퇴출을 포함시키느냐의 여부가 '뜨거운 감자'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을 비롯해 앨 고어 미국 전 부통령 등은 합의문에 화석연료 퇴출을 포함해야 한다는 강력한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중국과 인도 등 최다 탄소배출국이나 화석연료 기업들은 이에 동의하지 않는 분위기다. 이런 와중에 자파르 회장은 구테흐스 총장과 200여개국 정상들에게 화석연료가 기후위기 주범이 아니라고 정면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자파르 회장은 인터뷰에서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비판을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관점을 존중하지만 그럼 총장은 왜 나룻배를 타고 노를 저으며 COP28 회담장에 오지 않았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장 석유산업이 없어지면 UN본부를 비옥한 땅으로 이전해 직접 농사를 지어야 한다"며 "직원들의 스마트폰을 빼앗아야 하고 이메일이 아닌 비둘기를 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파르 회장은 탄소중립 과정에서 화석연료의 역할론도 강조했다. 그는 "석유와 가스가 청정에너지 기술로의 전환에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면서 "더 깨끗한 방식으로 석유와 가스를 생산하는 것이 필수적이겠지만 전세계 국가들은 화석연료에 계속 의존할 것이며 재생에너지는 지속가능성, 경제성, 가용성에서 모두 실패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고 말했다.

자파르 회장의 "화석연료는 필수적"이라는 주장에 각계의 반응도 엇갈리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석연료는 대체할 수 있으며 화석연료 기업들을 COP 회담에서 퇴출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일각에서는 "화석연료 기업의 존재감을 인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는 "전세계가 기후위기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평소와 같이 사업을 계속하는 것은 사회적, 환경적으로 책임있는 행동이 아니다"면서 "화석연료 업계는 세계가 에너지 수요와 기후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진정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