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과대포장' 규제 '무용지물'되나?...환경부 "단속 2년 유예"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7 17:10:32
  • -
  • +
  • 인쇄
▲물류센터에 택배가 쌓여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환경부가 식당과 카페에 일회용품 사용금지를 철회한데 이어, '택배 과대포장' 단속도 다시 2년을 유예했다.

7일 환경부는 택배 과대포장 규제를 예정대로 오는 4월 30일부터 시행하지만 2년의 계도기간을 두고 단속하지 않겠다고 밝혀, 규제가 사실상 무용지물이 됐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규제 예외규정도 대폭 늘렸다.

택배 과대포장 규제가 처음 도입된 시기는 지난 2022년 4월 20일이다. 당시에도 본격 시행을 앞두고 2년의 유예기간을 뒀다. 그런데 시행을 앞두고 또다시 2년의 유예기간을 둔 것이다.

'택배 과대포장' 규제의 골자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수송하기 위한 일회용 포장'의 공간비율을 50% 이하로 하고, 포장 횟수도 1차례로 제한하는 내용이다. 이를 위반시 횟수에 따라 100만∼3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돼 있다.

포장공간비율은 제품이 차지하지 않는 상자 내 빈공간의 비율을 말한다. 이 비율이 낮을수록 제품 크기에 꼭 맞는 상자를 사용한 것이다. 다만 '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50cm 이하'인 작은 택배인 경우는 이 규제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환경부는 통신판매업체 중 연매출이 500억원 미만인 업체도 규제대상에서 제외시켰다. 중소업체 228개사를 조사한 결과 연매출 500억원 미만 중소업체의 택배 물량이 전체의 9.8%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됐기 때문이라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제품 특성이나 포장 방식에 따른 예외도 늘어났다. △식품 등을 배송할 때 사용되는 보냉재는 포장공간비율 산출시 '제품의 일부'로 간주 △식품과 보냉재를 밀착시키기 위한 비닐포장은 포장횟수에 미산입 △포장재를 회수한 뒤 재사용한 경우와 소비자가 요청한 선물 포장은 규제 미적용 등이 이에 해당한다.

환경부는 또 여러 제품을 함께 배송하기 위한 합포장, 길이가 길거나 모양이 납작한 이형제품, 주름종이 등 종이완충재, 도난과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포장 등도 예외규정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합포장시 제품 각각에 대한 1차 포장과 물기나 습기 때문에 상자가 파손되는 것을 막기 위한 비닐포장 등도 포장횟수 제한에서 예외로 검토중이다.

단속도 2년 유예한데다, 규제 예외대상도 너무 많아 '택배 과대포장' 규제는 시행되더라도 실질적인 효과는 미미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시행이 임박한 시점에서 또다시 연기한 것을 놓고 뒷말도 무성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환경부는 일회용품 사용금지 시행을 목전에 두고 규제를 철회한 사례도 있어, 정부 스스로 양치기 소년을 자처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