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플러스' 회원들은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상품을 무료로 볼 수 있도록 한 '동맹'은 누구에게 더 유리하게 작용할까.
네이버는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에 가입하면 티빙과 스포TV나우, 네이버웹툰 외에 넷플릭스까지 택일할 수 있도록 자사 멤버십 서비스를 확장했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한달에 4900원을 내는 '네이버플러스' 회원들은 한달에 5500원 내는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네이버플러스' 연회원은 한달 3900원으로 2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넷플릭스를 '네이버플러스' 우산 속으로 끌어들인 것이 '쿠팡와우'를 견제할 수 있는 최상의 선택일 수 있다. 사실 네이버는 '네이버플러스' 회원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관련업계는 이 회원수가 대략 1000만명 안팎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정확하지는 않다. 반면 '쿠팡와우' 회원수는 1400만명을 넘는다. 게다가 '쿠팡와우'는 한달 7900원에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OTT)인 '쿠팡플레이'까지 시청할 수 있으니, 유료 구독서비스에서 네이버는 쿠팡에 한참 밀리는 형국이다.
이에 네이버는 넷플릭스 제휴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쿠팡와우' 추격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를 앞세워 '네이버플러스' 신규 회원을 끌어들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네이버플러스' 회원들에겐 넷플릭스라는 선택권을 하나 더 제공할 수 있으니 이탈도 방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네이버 관계자도 뉴스트리와 통화에서 "넷플릭스와의 제휴가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면서 "충성 고객 확보와 신규 이용자 유입,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밝혔다.
'네이버플러스' 회원들이 넷플릭스와의 제휴 소식을 가장 반기고 있다. 현재 넷플릭스는 '오징어게임 시즌2'를 비롯해 '솔로지옥 시즌4' '계시록' 등 기대작들이 줄줄이 개봉 예정이어서, 네이버플러스 회원들은 월 3900원 또는 4900원에 이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만약 넷플릭스에서 광고를 보고 싶지 않다면 8000원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도 있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OTT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멤버십 가입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고 있다. 실제로 쿠팡이 '와우회원'을 1400만명까지 늘릴 수 있었던 데는 '쿠팡플레이' 무료시청이 큰 몫을 했다. 쿠팡플레이가 최근 스포츠 콘텐츠를 대폭 강화하면서 남성 '와우회원'들이 크게 늘었다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이에 관련업계는 네이버플러스가 이번 넷플릭스 제휴를 계기로 '쿠팡와우' 회원들을 신규로 끌어들일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이처럼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로 유료회원을 늘리는 등 여러가지가 유리해졌는데 넷플릭스도 그럴까? 넷플릭스도 이번 제휴를 통해 '티빙'을 견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현재 '티빙'은 넷플릭스를 바짝 따라붙고 있는 상황이어서 넷플릭스 입장에서는 거슬릴 수밖에 없다. 최근 스포츠 중계를 중심으로 급성장하는 티빙은 올 8월 기준 월간활성이용자수(MAU)가 783만명으로 1년 사이에 약 250만명이 늘었다. 같은 기간 넷플릭스 MAU는 1121만명으로 100만명 줄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넷플릭스가 티빙을 따돌리려다 티빙을 도와주는 꼴이 발생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네이버플러스 회원들은 넷플릭스 외에도 티빙, 스포TV나우, 네이버웹툰 가운데 하나를 매월 선택할 수 있다. 넷플릭스 기대작이 많은 달에는 넷플릭스를 선택했다가, 티빙 기대작이 많은 달에는 티빙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넷플릭스는 '스윙 초이스' 중 하나에 불과한 셈이다. 이 때문에 관련업계는 두 회사의 '동맹'이 앞으로 어떤 결과로 이어지게 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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