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美 탄소규제 강화..."배터리·자동차, 정부지원 확대해야"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0 15:00:03
  • -
  • +
  • 인쇄
中 공급망 독점 대응 '사용후 배터리산업' 육성해야
민관 협력해 제품수명주기 데이터플랫폼 구축해야
▲대한상공회의소 (사진=연합뉴스)


최근 전기차 '캐즘'(시장 침체) 현상이 지속되고, 유럽연합(EU), 미국 등 주요 교역대상국이 탄소관련 통상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정부가 폐배터리와 자동차 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20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상의회관에서 개최한 '제3차 산업부문 탄소중립 정책협의회'에서 선양국 한양대학교 에너지공학과 교수는 "배터리산업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침체, 탄소규제 강화 등 어려운 여건 속에 중국이 독점한 배터리 원료·소재의 중국산 의존도를 낮춰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며 "재생원료 사용, 폐배터리 재활용, 지속가능한 원료 채굴 및 혁신공정 개발 등을 지원해 시장 주도권을 되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EU에서는 올 2월부터 배터리 품목에 대해 재생원료 사용, 폐배터리 수거 등 친환경 의무를 강화하는 배터리법(Battery Act)이 시작됐고, 2027년부터는 배터리 품목을 시작으로 탄소배출량, 공급망 실사 정보 등을 QR코드 형태로 제공할 것을 의무화하는 디지털제품여권(DPP) 제도가 시행된다. 미국에서도 탄소배출량이 많은 제품에 대해 과세하는 청정경쟁법(CCA)과 해외오염관세법(FPFA) 입법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김은아 국회미래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가 '사용후 배터리' 산업을 육성할 것을 건의했다. '사용후 배터리' 산업은 탄소중립뿐 아니라 공급망 보안과도 직결돼 기업들의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김 연구위원은 "2030년을 전후해 사용후 배터리가 약 10만개 이상 배출될 전망"이라며 "사용후 배터리를 폐기물이 아닌 원료로 재사용‧재활용하는 사용후 배터리산업이 활성화되면 EU 배터리법 등에 대응할 수 있고, 기업의 탄소중립 달성에도 도움이 된다"며 정부의 관심을 촉구했다.

이어 산업연구원의 조철 선임연구위원은 전기차 보급목표를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조 연구위원은 "2024년 11월 말 현재 국내 전기차 보유 대수는 67만7000여대, 수소차는 3만7000여대에 불과한데다 2023년부터 판매 대수도 감소하고 있어 정부가 목표로 설정한 2030년 누적 전기차 420만대, 수소차 30만대 보급목표는 달성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서 "보급목표의 대폭적인 수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기차 캐즘 극복을 위한 지원정책 확대 요청도 제기됐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김주홍 전무는 "전기차 시장 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구매보조금 축소, 전기차충전요금 할인특례 종료(2022년 7월), 취득세 감면한도 및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률 축소예정 등 전기차 지원 정책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며 "향후 3년간은 전기차 지원정책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이날 배터리·자동차 업계는 주요국 탄소규제에 대응하려면 제품수명주기(LCA, Lifecycle Assessment) 관점에서 탄소배출량을 측정해야 하는데, 어려움이 크다고 호소했다. 구매 부품 수가 많은 자동차산업 특성상 탄소배출량 측정과 취합이 복잡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1대당 구매 부품 수는 내연기관차 기준 3만여개, 전기차 기준 1만8000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에 김동수 김·장법률사무소 ESG 연구소장은 민관이 협력해 국가차원의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것을 촉구했다. 김 연구소장은 "EU에서 배터리를 시작으로 다양한 제품으로 LCA 정보를 요구하는 DPP 규제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DPP를 통해 기업은 ESG 데이터를 디지털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소비자는 비교가능한 제품 정보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민관 협력을 통한 국가차원의 데이터 플랫폼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업부 강감찬 산업정책관은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전기차 시장 침체로 탄소중립에 대한 업계의 부담이 큰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기업들의 탄소중립을 지원하기 위해 '산업 공급망 (탄소)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차질없이 이행해나가는 한편 사용후 배터리 산업 육성 정책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대·중소기업을 막론하고 탄소데이터 측정 및 취합에 어려움이 많다"며 "이달부터 산업부와 함께 착수한 'DPP 대응 플랫폼 가이드라인 개발' 사업을 통해 기업들의 ESG 데이터 문제 해결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한국ESG기준원, ESG평가 'A+등급' 20곳...올해도 S등급 'O'

하나금융지주와 KB금융, 신한지주와 현대백화점, 현대로템 등 20개 기업이 한국ESG기준원에서 주관하는 '2025 ESG 평가'에서 통합등급 'A+'를 획득했다. 이

CJ제일제당 '빨대없는 스토어' 캠페인...대체소재로 PHA 제안

CJ제일제당이 자원순환사회연대(NGO), CJ푸드빌과 함께 일회용 석유계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줄이기 위한 '빨대없는 스토어 만들기(Be Straw Free)' 캠페인을

호텔신라, 친환경 운영체계 구축 나선다

호텔신라의 모든 호텔 브랜드가 친환경 호텔로 도약한다.호텔신라는 글로벌 친환경 인증기관인 '환경교육재단(FEE; Foundation for Environmental Education)'과 업

KT 새 대표이사 후보군 33명...본격 심사 착수

KT의 대표이사 후보 공개모집이 마감되면서 차기 대표이사 후보군이 33명으로 확정됐다.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4∼16일 진행한 대표이사 후보

전북도, 다회용기 민간사업자 모집

전북특별자치도가 '2026 다회용기 사용 촉진 지원사업'을 수행할 민간 사업자를 오는 12월 24일까지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이는 자원 순환을 목표로 도

삼성중공업, 선박 폐열회수 발전시스템 해상실증 나선다

삼성중공업이 선박 폐열회수 발전시스템 해상실증 나선다.삼성중공업은 독자 개발한 '유기랭킨사이클(ORC:Organic Rankine Cycle) 기반 폐열회수 발전시스템(

기후/환경

+

한국ESG기준원, ESG평가 'A+등급' 20곳...올해도 S등급 'O'

하나금융지주와 KB금융, 신한지주와 현대백화점, 현대로템 등 20개 기업이 한국ESG기준원에서 주관하는 '2025 ESG 평가'에서 통합등급 'A+'를 획득했다. 이

[COP30] '합의문' 초안 나왔다...탈탄소 격차해소·기후재원 마련 '관건'

브라질 벨렝에서 열리고 있는 제30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0)의 합의문 초안이 공개됐다.18일(현지시간) 현지 일간 G1과 AP·로이터통신

화학 과정없이 미생물로 섬유 염색하는 기술 개발됐다

국내 연구진이 화학과정없이 미생물만으로 섬유에 색상을 입히는 친환경 기술을 개발했다.한국과학기술원(KAIST) 생명화학공학과 이상엽 교수 연구팀

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 지구학교' 성료...환경 배우며 나눔실천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는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추진한 학교 환경교육 프로그램 '아름다운 지구학교'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19일 밝혔다.이번 프로

한국 '탈석탄동맹' PPCA 합류...호주 에너지전환까지 촉진?

한국이 '국제탈석탄동맹(PPCA:Powering Past Coal Alliance)'에 가입함으로써 호주의 화석연료 산업을 쪼그러뜨리고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시킬 것이라는 분석이

전기차 충전시설, 28일부터 지자체 신고·책임보험 의무화

이달 28일부터 건축물 주차장에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을 설치하려면 지자체에 신고하고 책임보험도 가입해야 한다.기후에너지환경부는 이같은 내용을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