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심(USIM) 해킹 사태 이후 썰물처럼 빠져나가던 SK텔레콤 가입자들이 이달말에 이르면 진정국면에 접어들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전망이 나오고 있다.
9일 SK텔레콤에 따르면 해킹 사고가 발표된 지난 4월 22일부터 6월 8일까지 이탈한 가입자는 52만1741명으로 집계됐다. 해킹 사태가 발발한지 한달이 되는 지난 5월 23일까지 40만명이 이탈한 것을 감안하면 이탈행진이 다소 누그러진 분위기다. 이탈한 SKT 가입자 가운데 28만7413명은 KT로 번호이동했고, 23만4328명은 LG유플러스로 이동했다.
SKT는 이달 20일쯤 유심 교체 작업이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했다. SKT는 지난 8일 기준 663만명이 유심을 교체했고, 남아있는 교체 대기자는 292만명에 이른다고 밝힌 바 있다. 유심 교체자들이 빠르게 줄어들면서 가입자 이탈 속도도 눈에 띄게 줄고 있다. 한때는 하루 3만명씩 이탈했지만 6월들어 하루 6000명대로 이탈이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SKT는 예약자를 대상으로 교체작업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김희섭 SKT PR센터장은 "16일까지 예약 고객에게 교체 안내 문자를 발송하고 20일 정도에는 교체가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SKT는 유심 교체작업이 완료되면 그동안 '올스톱'됐던 신규 가입자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유심 해킹 사건이 터지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유심 교체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신규 가입자를 받지 말도록 권고했고, SKT는 이 권고를 받아들여 한달 넘게 새로운 가입자를 받지 않고 있다. 기존 가입자가 52만명 넘게 빠져나갔는데 신규 영업을 못하니 가입자 순감폭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SKT는 신규 가입에 대한 영업이 재개되면 가입자 순감을 회복하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설 것이라는 예상이다. 하지만 보안에 대한 고객 신뢰가 무너진 상황이어서 빠른 시간안에 가입자 회복은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게다가 회사의 귀책 사유로 가입기한을 채우지 못하고 이탈하는 가입자에 대해 위약금을 면제할지에 대한 여부도 가입자 회복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민관합동조사단은 이달말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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