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멈췄던 647개 정부서비스 가운데 110개 정상화됐다. 2일 오전 6시 기준 복구율은 17%다.
복구된 서비스는 소방청의 '119안전신고'와 국가의 기록물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기록포털' 등이다. 서비스가 중단된 국민신문고는 과거에 사용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의 온라인 상담창구를 복원해 지자체별 온라인 민원상담 서비스를 재개하기로 했다.
정부는 추석연휴 기간에 서비스 복구에 사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행정안전부 윤호중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복구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인력과 예산을 총동원하기 위해서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까지 현장에 투입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전날 김민재 중대본 1차장(행안부 차관)과 하정우 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현장 상황실에서 만나 행정정보시스템 장애 복구 방안을 논의했다. 두 사람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들과 협의해 두 연구기관의 전문 인력을 복구 현장에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ETRI는 전문 인력 4명을 즉시 국정자원 복구 현장에 파견했다.
정부는 복구기간을 앞당기기 위한 세부대책도 병행하고 있다. 먼저 장비 분해 속도를 고려해 전국 서버 전문 청소업체를 최대한 투입하고, 분리와 제거, 테스트 과정을 순차적이면서도 병렬로 진행해 분진 제거를 당초 2주보다 절반을 단축한 오는 5일까지 완료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화재로 녹아내린 전원장치도 빠르게 수리하기로 했다. 보통 1개월 소요되는 전원연결을 10일 내로 단축해 오는 11일까지 완료한다.
7-1 전산실에서 전소된 96개 시스템을 이관하기로 한 대구센터의 경우, 클라우드서비스 사업자의 인력을 추가 보강해 투입할 방침이다. 추가 투입인력은 전국의 경험 많은 기술자를 섭외하며, 부족한 예산은 예비비를 투입한다.
한편 대전경찰청은 이번 화재와 관련해 국정자원 관계자 1명과 배터리 이전 공사현장 업체 관계자 2명, 작업 감리업체 관계자 1명을 업무상 실화 혐의로 지난 1일 입건했다. 수사 진행에 따라 앞으로 입건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경찰은 배터리 전류 차단 여부를 화재 원인 규명의 중요한 단서로 보고 로그기록과 정밀 감정 등을 통해 확인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핵심 쟁점은 작업 전 충전기 등에 남아있던 전류로 인해 불이 났는지, 전원 차단·배터리 분리 과정이 적절했는지 여부다.
이번 화재는 국정자원 5층 전산실의 무정전·전원장치(UPS) 리튬이온배터리를 서버와 분리해 지하로 이전하는 작업 도중 발생했다. 경찰 확인 결과 배터리 주전원은 화재 당일인 지난달 26일 오후 7시 9분께 차단됐는데, 발화 시점은 이로부터 1시간 7분 뒤인 오후 8시 16분께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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