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하늘 누빈 첫 동력 비행체...NASA '인제뉴어티' 이륙 성공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1-04-21 10:22:20
  • -
  • +
  • 인쇄
▲화성에서 사상 첫 동력·제어비행에 성공하는 인제뉴어티 (출처=NASA)

라이트 형제가 지구에서 첫 동력·제어비행을 성공한지 117년만에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인류 최초로 지구 밖 행성에서 동력·제어비행에 성공했다.

19일 NASA 제트추진연구소(JPL)는 오전 6시 46분(미 동부 표준시) 화성탐사 헬기 '인제뉴어티'(Ingenuity)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해 이륙 성공을 확인했다. 이로써 인제뉴어티는 지구를 제외한 타행성에서 일어난 동력·제어비행을 수행한 첫 비행체가 됐다.

스티브 주르치크(Steve Jurczyk) NASA 국장 대행은 "인제뉴어티는 NASA의 오래된 프로젝트들 가운데 이뤄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 중 하나였다"며 "X-15가 우주왕복선의 개척자였고, 마스 패스파인더의 소저너가 탐사차에 있어 같은 의미를 가졌듯이, 인제뉴어티는 적어도 화성의 하늘이 우리의 한계가 아닐 것이라는 걸 입증했다"고 말했다.

태양열 동력 헬기인 인제뉴어티는 인제뉴어티 팀이 최적의 에너지 및 비행조건을 갖출 것으로 판단한 오전 3시 34분(미 동부 표준시)에 이륙했다. 인제뉴어티는 미리 정해진 최고 비행 고도 3미터까지 올라 안정적으로 30초간 높이를 유지하다 하강했다. 인제뉴어티는 화성 표면에 터치다운 하기까지 총 39.1초의 비행 시간을 기록했다.

이번 비행은 JPL이 개발한 알고리즘에 따라 인제뉴어티 내부에 탑재된 네비게이션·제어 시스템이 수행한 '자율비행'이었다. 화성에서 정보를 송신하려면 전파가 수천만 킬로미터의 거리를 오고 가야 하기 때문에 실시간 조작이 어렵기 때문이다.

NASA 토마스 저버켄 과학임무국 부국장은 인제뉴어티가 비행한 이착륙장을 '라이트 형제 비행장'으로 명명했다. 그는 "117년전 라이트 형제가 지구에서 첫 비행을 성공했고, 이제 NASA의 인제뉴어티가 또다른 세계에서 놀라운 업적을 세웠다"며 "비록 1억7300만 마일 떨어져 있지만 항공 역사의 상징적인 이 두 사건은 영원히 연결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인제뉴어티의 첫 비행은 알 수 없는 미지의 불확실성으로 가득했다. 화성의 중력은 지구 중력의 3분의 1이다. 화성 대기 역시 극도로 희박해 화성 표면의 기압은 지구 표면의 1%에 불과하다. 이는 인제뉴어티의 1.2m의 로터 날이 양력을 얻기 위해 쓸 수 있는 공기분자가 극미량에 불과하다는 이야기다.

인제뉴어티를 수송한 퍼서비어런스 탐사차는 64.3m 떨어진 지점에 정차해 있었다. 퍼서비어런스 탐사차는 지구와 인제뉴어티 사이에서 통신을 중계했을 뿐 아니라 인제뉴어티의 첫 비행을 영상으로 기록했다.

퍼서비어런스 탐사차는 지난 2월 18일 인제뉴어티를 부착한 채 화성 표면에 착륙했다. 4월 3일 퍼서비어런스가 예제로 충돌구에서 비행장까지 인제뉴어티를 수송한 이래 16째 '솔'(Sol·화성의 태양일로 24시간 37분 22초의 시간)에 접어들었다. 인제뉴어티는 30솔 동안 비행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다음 3솔 간 인제뉴어티 팀은 데이터와 이미지 등을 수신해 두 번째 비행을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두 번째 비행은 이르면 22일 시행할 예정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