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감축만으로 부족해"...국제 기후위기자문단 출범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1-06-25 15:25:28
  • -
  • +
  • 인쇄
'줄이고, 없애고, 고치기' 해결책으로 제시
매월 보고서 무료배포하고 토론영상 게시


국제 기후위기자문단(CCAG:Climate Crisis Advisory Group)이 지난 24일(현지시간) 공식 출범했다. CCAG는 영국의 수석과학고문을 지낸 데이비드 킹 경을 필두로 10개국 14명의 환경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CCAG는 현재 세계 각지에서 발생하고 있는 기후변화로 자연환경이 복원 불가능한 임계점에 이르고 있다고 판단해, 기후변화 원인규명을 넘어 실질적인 해법을 마련하자는 차원에서 꾸려졌다. 파리기후변화협정에서 정한 기온상승 상한선(1.5~2℃)도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를 막기 어려울만큼 상황이 다급해졌다고 보고 있다.

이에 CCAG는 매월 정기 보고서를 무료로 배포하고, 보고서에 대한 토론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할 예정이다. CCAG의 정기 보고서는 단순히 세계 기후 현황만 나열하지 않고, 각국 정부와 기업들로부터 실질적인 해결책을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데이비드 킹 경은 CCAG가 "전문 지식을 대중과 함께 공유하고, 정책 입안자들의 결정 과정은 물론 금융기관이 우리 미래에 투자하는 방식에 직접 개입하려 한다"고 밝혔다.

CCAG에 따르면 세계 각지에는 특정 한계치를 넘어서면 기후변화가 돌이킬 수 없이 가속화하는 '임계점'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 임계점들은 복잡하게 연계돼 있어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연쇄반응을 일으키며 대응 불가능한 수준으로 발전해버리는 경우도 있다.

일례로 북극해 빙하는 백야로 인한 햇빛을 차단했지만 지구온난화로 빙하가 녹으면서 북극해의 50%가 노출된 상태다. 이 때문에 영하 30도까지 내려가던 핀란드와 러시아 북부의 기온은 영상 30도를 기록하기도 했다.

녹아내린 얼음은 해수면을 상승시켜 동남아시아 지역이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된다. 세계 쌀 생산량 5위인 베트남의 메콩강 삼각주를 비롯해 베트남 국토의 90%가 30년 안에 매년 바닷물에 의해 침수 피해를 겪을 전망이다. 또 이미 물밑으로 가라앉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와 방글라데시 등지에서 기후난민이 발생하면서 세계경제에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인간이 직접 벌목하지 않더라도 지구온난화로 기온과 습도가 변하면서 아마존 열대우림이 고사하는 경우도 잦아지고 있다. 이렇게 되면 탄소를 빨아들일 수 있는 아마존 열대우림의 면적이 점점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해 지구온난화는 더욱 가속된다. 이는 다시 더 많은 열대우림을 파괴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게 된다.

각국 정부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해 1.5℃ 기온 상승 상한선을 지키겠다고 합의했다. 하지만 현재 기온은 산업혁명 당시와 비교했을 때 1.25℃ 상승했다. 이미 벌어지고 있는 온난화의 악순환으로도 알 수 있듯이 당장 탄소중립을 실현해도 기온 상승폭이 1.5℃를 넘어설 것은 불보듯 뻔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했다.

이에 CCAG는 '줄이고, 없애고, 고치기'(Reduce, Remove, Repair·3R)를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우선 탄소배출량부터 '줄여야' 한다. 기온 상한선 1.5℃를 지키고 싶으면 2035~2040년까지 지금 탄소배출량 저감 목표치의 3~5배를 달성해야 한다. 탄소배출량을 줄였으면 이미 배출된 탄소를 '없애야' 한다. 탄소포집기술 등을 활용해 현재 500ppm인 온실가스 농도를 350ppm까지 줄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임계점을 넘어 망가진 생태계를 원래 상태로 '고쳐야' 한다. 임계점끼리 연쇄작용을 일으켜 온난화를 가속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하기 때문이다.

CCAG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임계점들의 연계로 기후위기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이며, 기후위기를 대응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대처'임을 강조했다. 데이비드 킹 경은 "우리가 5년 내에 하는 일들이 다음 1000년 뒤 인류의 미래를 결정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CCAG는 오는 11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까지 더 세부적인 대응방안을 보충할 계획이며, 이후에도 계속해서 활동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이재용 동생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복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동생인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삼성물산 사장으로 경영 일선에 복귀한다.삼성물산은 29일 이서현 삼성글로벌리서치

소 배설물로 고체연료 만든다...수질오염과 탄소배출 감축 기대

소 배설물(우분)로 고체연료를 만들어 열병합발전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환경부는 29일 오후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

대한항공, 38년만에 안전유니폼 교체...친환경 소재 사용

대한항공이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효율적인 업무를 돕고자 안전 현장유니폼을 새롭게 바꾼다고 29일 밝혔다.대한항공이 유니폼을 바꾼 것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