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 차단제'가 산호초를 죽이고 있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1-08-09 19:14:35
  • -
  • +
  • 인쇄
지중해 북부해양에서만 한해 2만톤 바다로 유입
하와이와 태국, 해변에서 자외선 차단제 사용금지

자외선 차단제에 함유된 옥시벤존 등의 화학물질이 산호초의 부영양화와 표백현상을 일으키면서 최근 산호초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북반구 최대의 산호초 보호구역인 '벨리즈 배리어' 산호초는 현재 약 17%만 남아있고, 플로리다 키즈 국립해양보호구역의 산호초는 불과 2%밖에 남지 않았다. 

이탈리아 마르쉐폴리텍대학의 해양생물학자 친지아 코리날데시 부교수는 지중해 북부 해양에만 매년 2만톤의 자외선 차단제가 바다로 유입되는 것으로 추정했다. 이 가운데 6000톤~1만4000톤이 산호초 지역으로 흘러들어간다는 것이다.

문제는 옥시벤존과 옥티녹세이트같은 자외선 차단제에 함유돼 있는 화학물질은 소량이라도 산호를 비롯한 해양생물에 치명적이라는 점이다. 비영리단체 해레티커스 환경연구소의 책임자 크레이그 다운스는 "옥시벤존은 1조분의 62의 양만으로도 해양생물에 해를 끼친다"고 밝혔다. 이는 올림픽 수영장 6개반 정도의 크기에 한방울 떨어뜨린 것과 같은 수준이다.

해양학자들은 자외선 차단제 제품들이 해양 유기체의 배아와 유충에 이상을 일으키고, 옥시벤존이 산호 유충에 치명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자외선 차단제는 비단 산호초뿐 아니라 먹이사슬을 지탱하는 식물성 플랑크톤과 작은 갑각류, 연체동물, 물고기 그리고 생태계 엔지니어로서 해양 서식지 조성에 필수적인 성게 등에도 유해하다.

이에 하와이는 올 1월부터 자외선을 차단하는 물질이 들어간 제품사용을 금지시켰고, 태국도 최근에 해양국립공원에서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비단 옥시벤존만 해양생물에 해를 끼치는 것이 아니다. 해양보존협회(MCS) 프란체스카 베반 박사에 따르면, 분해가 안되기 때문에 유럽연합(EU)은 사용을 금지한 'PFAS'(퍼플루오르알킬 및 폴리플루오로알킬) 성분도 자외선 차단제와 일부 화장품에서 여전히 검출되고 있다. 이 화학물질은 바다로 씻겨 들어갈 뿐만 아니라 집에서 샤워할 때 수로로 흘러들어가기도 한다. PFAS 화학물질은 북극 바다에서도 발견될 정도로 빨리 퍼진다는 것.

이처럼 자외선 차단제와 화장품이 환경오염을 야기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일부 화장품업체들은 '산호초에 안전하다'며 미네랄 자외선 차단제를 대안제품으로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추가 연구에 따르면 산화아연과 나노입자같은 성분이 포함된 미네랄 필터 역시 산호 표백을 유발하고 해양생물에 해를 끼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코리날데시 교수는 옥시벤존, 옥티녹세이트, 옥토크릴렌을 포함한 여러 성분이 함유된 제품, 나노 크기의 산화아연이 포함된 미네랄 제품을 피하고, 독자적으로 테스트를 거친 브랜드를 찾아볼 것을 권하고 있다. 베반 박사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말고 가급적 옷으로 자외선을 차단할 것을 제안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