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시는 왜 사용하는 물을 100% 보충한다고 할까?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1-11-01 14:09:56
  • -
  • +
  • 인쇄
'물'은 탄소배출 다음으로 중요한 환경문제로 대두
'물소비 줄이고, 사용한만큼 보충' 기업선언 잇따라


2030년까지 전세계 물자원의 40%가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탄소배출 다음으로 수자원 보호가 중요한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각국 정부와 기업의 넷제로 전환을 둘러싼 논의는 대부분 온실가스 배출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일부 기업들이 '물'에 초점을 맞춘 환경선언을 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른바 '워터 포지티브'(water positive)다.

워터 포지티브는 제조과정에서 소요되는 물의 사용량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수자원을 재활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현재 많은 지역에서 물부족을 겪고 있고, 기후변화로 가뭄을 겪는 지역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한쪽에서는 물자원을 남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영국의 석유회사인 BP와 미국 페이스북, 갭 등 많은 기업들이 앞으로 몇 년동안 사용하는 물보다 더 많은 물을 보충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랄프 로렌과 다우가 개발한 새로운 염색공정도 물 보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지난 8월 펩시콜라는 2030년까지 현장에서 사용되는 물을 100% 이상 보충하는 동시에 물 사용량을 50% 줄이는 방안을 발표했다. 펩시의 이같은 계획은 전세계에 위치한 1000개 이상의 자사 및 협력사 시설까지 적용된다.

짐 앤드류 펩시콜라의 지속가능성 책임자는 28일(현지시간) CNBC ESG임팩트 포럼에서 "목표는 단 두 가지"라고 강조하며 "첫번째는 전체적으로 사용하는 물의 양을 줄이는 것이고, 두번째는 사용하는 물보다 더 많은 양을 보충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가령 펩시의 멕시코 브랜드 사브리타의 경우, 한 프랜차이즈 탄산음료 제조업체와 협력해 재료 가공에 사용되는 가공수를 재활용해 식품공장에서 감자 세척수로 사용했다. 앤드류는 이런 방식이 물 소비를 50%까지 줄일 수 있다고 강조하며, 가능한 많은 곳에 이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물 사용량은 생산단계뿐만 아니라 소비단계에서도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에 따라 일부 기업들은 소비단계에서의 물 사용량을 줄이고자 고객들도 참여시키고 있다.

프록터 앤 갬블(P&G)의 지속가능성 책임자인 베르기니 헬리아스는 회사가 2040년까지 넷제로 배출을 약속했지만 "소비단계에서의 비용절감은 기본적으로 고객의 몫"이라며 "매일 전세계 500만명의 사람들이 우리 브랜드를 사용하며, P&G 전체 배출량의 80%는 소비과정에서 나온다"고 했다.

헬리아스는 50L 홈 플랫폼을 언급하며 가정 내 물과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을 장려했다. 50L 홈 플랫폼은 세계경제포럼(WEF)과 세계 지속가능발전기업 위원회 등이 협력하는 기업 연합체로 '50L 홈'이라는 이름은 1인당 하루 물 사용량을 50리터로 줄이는 것을 의미한다. 헬리아스에 따르면 유럽은 1인당 평균 물 사용량이 150리터이며, 다른 나라들의 물 사용량은 이를 크게 웃돈다.

지난 8월에 이 연합체에 합류한 이케아는 성명에서 "기업의 연간 전체 물 배출량 중 15%가 기업이 판매하는 수도꼭지와 샤워기에서 나온다"고 밝혔다. 이케아는 워터 포지티브 가정용 제품을 개발하고 있지만, 2030년까지 워터 포지티브 목표에 도달하려면 고객들과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서는 이케아가 P&G, 콜러 등 50L 홈 연합에 참여한 다른 기업들과 협력해 물 절약방안을 찾아야 한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현대백화점, 추석 선물세트 포장재 종이로 교체 'ESG 강화'

이번 추석 선물세트 시장에서 현대백화점은 과일세트 포장을 100% 종이로 전환하며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현대백화점은 기존 플라스틱과 스티로폼

K-컬쳐 뿌리 '국중박' 하이브와 손잡고 글로벌로 '뮷즈' 확장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 등장하는 반려호랑이 '더피'의 굿즈를 판다는 소문이 나면서 전세계에서 가장 핫해진 국립중앙박물관이 방탄소년단(BTS)의 하

하나은행, 美글로벌파이낸스 선정 '2025 대한민국 최우수 수탁은행' 수상

하나은행은 미국의 글로벌 금융·경제 전문지 '글로벌파이낸스지(誌)'로부터 '2025 대한민국 최우수 수탁은행(Best Sub-Custodian Bank in Korea 2025)'으로 선

LG생활건강, 청년기후환경 프로그램 '그린밸류 유스' 활동 성료

LG생활건강이 자사의 청년기후환경활동가 육성 프로그램 '그린밸류 유스(YOUTH)'가 2025년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일 밝혔다. LG생활건강은 지

쏟아지는 추석선물세트...플라스틱·스티로폼 포장 '여전하네'

추석을 맞아 다양한 선물세트가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대를 장식하고 있는 가운데 아직도 플라스틱이나 스티로폼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는 선물세트들

쿠팡 '납치광고' 반복한 파트너사 10곳 형사고소...수익금 몰수

쿠팡이 이용자 의사와 무관하게 쿠팡사이트로 이동시키는 이른바 '납치광고'를 해온 악성파트너사 10곳에 대해 형사고소를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납

기후/환경

+

수도권 대체매립지 4차만에 2곳 응모...기초지자체 합의가 '변수'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를 대체할 매립지에 민간 2곳이 응모했다.기후에너지환경부와 경기도, 서울시, 인천시는 10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 대체 매립지

英 개도국 폐플라스틱 수출 84% '껑충'...재활용 산업 '뒷걸음'

영국 정부가 매년 60만톤에 달하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수출할 수 있도록 방치하면서 자국 내 플라스틱 재활용 산업규모를 쪼그라뜨리고 있다는 지적이

'불의 고리' 이틀만에 또...필리핀 규모 7 강진에 쓰나미 경보까지

'불의 고리'에서 연속적으로 지진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 8일 대만 화롄 지역에서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한데 이어, 10일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섬 해안

발암물질 PVC로 포장금지 5년...생고기 포장 여전히 랩으로 '둘둘'

사용이 금지된 폴리염화비닐(PVC) 재질을 포장재로 이용하는 사례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 김위상(국민의힘) 의원이 지

지난해 국내은행 탄소배출량 1.52억톤...목표치 '미달'

지난해 국내 은행들의 온실가스 감축규모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차규근(조국혁신당) 의원이 지난 8일 한국은

[주말날씨] 가을 장마인가?...주말내내 '비소식'

추석 연휴 내내 오락가락 하던 비는 이번 주말에도 이어지겠다.비는 수도권과 강원 그리고 충청권을 중심으로 10일부터 토요일인 11일까지 이어지겠다.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