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이변으로 매일 115명 숨져... UN "기후 조기경보 전세계로 확대"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03-24 13:51:58
  • -
  • +
  • 인쇄
'세계 기상의 날' 올해 주제는 '조기경보와 조기대응'
인류 절반 위험권...조기경보로 인명피해 76% 줄어
▲세계기상기구(WMO)

유엔(UN)이 3월 23일 '세계 기상의 날'을 맞아 5년내 전세계 모든 시민이 '기후조기경보 시스템'의 도움을 받도록 보장하겠다고 선언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UN 사무총장은 23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 기상의 날' 기념식에서 이같이 공약했다. 세계 기상의 날은 UN 전문기구인 세계기상기구(WMO) 출범(1950년 3월 23일)을 기념해 1960년 제정됐다. 우리나라는 1956년 68번째로 WMO에 가입했다.

WMO는 매년 세계 기상의 날마다 주제를 하나씩 선정한다. 올해 2022년 선정된 주제는 '조기경보와 조기대응'(Early Warning and Early Action)이다. 조기경보 시스템은 홍수나 가뭄, 폭염, 폭풍같은 위험한 날씨 정보를 예측하고 알려 사람들이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의 총칭으로 기후위기가 심화할수록 점점 더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021년 WMO의 기상재해 통계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50년간 날마다 기상이변으로 115명이 숨지고, 2억200만달러(약 2500억원) 규모의 금전적 손실이 발생했다. 또 1970~2019년 사이 재해의 빈도는 5배 늘었다. 다만 조기경보 시스템이 발전하면서 각국의 재난관리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인명피해는 상대적으로 줄어들어 같은 기간 희생자 수는 76% 감소했다.

문제는 정작 기후위기에 대한 책임이 적은 저개발 국가들이 조기경보 혜택을 받지 못해 조기대응 기회를 놓치고, 피해 규모를 키우고 있다는 점이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인류의 절반이 이미 위험권역에 들어섰음에도 오늘날 전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여전히 기후 조기경보 시스템의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다"며 "이들은 주로 저개발 국가와 작은 섬나라에 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아프리카의 사정은 더 좋지 않아 인구의 60%가 (기후 조기경보 시스템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지구 온난화로 극단적인 날씨는 더 자주 발생하고 강도도 세질 것"이라며 "우리는 (날씨에 대한) 예측력을 높이고 대응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UN은 저개발 국가의 기후 조기경보 시스템을 향상시키고, 관련 인프라를 조성하기 위해 15억달러(약 1조8000억원)규모의 예산을 추가 편성할 계획이다. 세부적인 이행계획은 오는 11월 이집트에서 열리게 될 '제27차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 23일 세계 기상의 날 국내 기념식이 오후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열렸다. 박광성 기상청장은 이날 "국민의 안전을 위해 더 정확한 기상정보를 신속히 알리고, 국가 기후 위기 대응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오는 5월부터 기상기후 분야의 미래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해 '2022년 국제 기상기후 전문 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한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