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민이 관리하는 아마존 탄소흡수량 2배..."원주민 권리보호 시급"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4-01 13:29:34
  • -
  • +
  • 인쇄
토지소유권과 영토 인정, 산림개발 사전동의 등
원주민 공동체 권리 보호해야 기후목표 달성가능
▲브라질 아마존의 원주민들. 이들은 남미 정부가 열대우림 훼손을 중단하기를 촉구하고 있다.(사진=Forest Declaration Platform)


열대우림을 보호하는 원주민들의 권리가 존중되지 않으면 파리기후협약의 목표는 실패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31일(현지시간) 세계자원연구소(WRI)와 기후포커스(Climate Focus)가 발간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브라질과 콜롬비아, 멕시코, 페루 등 4개 남미 국가 원주민들이 관리하는 산림은 다른 지역보다 탄소흡수량이 2배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를 공동저술한 후안 카를로스 알타미라노(Juan-Carlos Altamirano) WRI 수석경제학자는 "원주민과 산림공동체의 권리가 보호되지 않으면 지구 기온상승을 1.5℃ 이하로 유지하려는 파리기후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그는 "원주민 권리보호없이 토지가 벌채되거나 개간된다면 이들 국가는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이 불가능하다"면서 "이는 세계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해 UN 연구에 따르면 원주민은 최고의 열대우림 관리인이며, 원주민 토지의 산림벌채 비율은 다른 지역보다 50%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브라질과 콜롬비아, 멕시코, 페루 등의 국가들은 원주민이 주거하는 지역사회를 배제한 채 NDC를 달성하려면 국가 단위로 생활방식을 크게 바꿔야 한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페루는 산림을 파괴해 손실된 탄소흡수원을 충당하려면 모든 차량의 운항을 중단해야 할 정도다. 브라질과 콜롬비아는 탄소 순배출량 증가를 상쇄하려면 차량의 80%를 운행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아마존 남동부의 약 10%는 산림이 이미 황폐화돼 탄소배출원으로 변했다. 그러나 아마존 원주민과 공동체가 보유한 산림의 92%는 여전히 탄소흡수원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 이 토지들은 1헥타르당 평균 30톤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며, 이는 다른 지역의 땅보다 2배 이상 많은 양이다.

그러나 브라질의 자이르 보우소나로 정부는 원주민 보호기관을 약화시키고 토지를 채굴, 석유 및 가스 탐사, 수력발전댐, 콩 농장 등으로 개발하도록 허락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브라질의 산림벌채 비율은 지난해 57%나 치솟아 10년 만에 최고치에 달했기 때문이다.

이자벨라 테이세이라(Izabella Teixeira) 전 브라질 환경부 장관은 보우소나로 대통령이 국제사회를 속이고자 '가짜 녹색, 단기 관점'만 제시했다고 꼬집었다. 테이세이라 전 환경부 장관은 "현재 브라질 정부의 관심은 기후변화나 환경파괴에 대처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원주민들과 환경보호단체들은 그저 개발의 걸림돌로 여겨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WRI 연구에서는 원주민 토지 보호범위를 최대로 늘리기 위해 동등한 토지소유권, 원주민 영토의 법적 인정 및 산림 프로젝트의 사전동의를 받을 수 있는 공동체 권리를 요구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