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사라지는 '아마존 산림'...6개월새 뉴욕면적 5배 '싹둑'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7-12 16:20:39
  • -
  • +
  • 인쇄
올 상반기 아마존 열대우림 약 3988km² 산림벌채
"기업식 농업의 산림파괴 심각...사바나로 변할것"
▲ 2022년 5월 4일 촬영된 브라질 싱구국립공원(Xingu National Park) 주변의 산림. 산림지역은 짙은 녹색, 벌채된 지역은 황갈색 또는 연녹색으로 나타나 있다.(사진=NASA) 


올 상반기동안 뉴욕의 5배에 달하는 아마존 열대우림이 벌채로 사라졌다. 단시일 내에 이처럼 많은 면적이 벌채된 것은 2016년 이후 처음이다.

브라질 우주국(Brazilian Space Agency)은 올 상반기동안 아마존 열대우림 1540mi²(약 3988km²)가 산림벌채로 사라졌다고 지난 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는 미국 뉴욕의 5배에 달하는 면적으로,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10.6% 증가한 규모다.

브라질 아마조나스주에서만 1230km² 이상의 면적이 벌채됐다. 6년만에 최고치다. 파라주에서 벌채된 면적은 1105km², 마토그로소주는 845km² 산림이 벌채로 없어졌다.

크리스티안 마제티(Cristiane Mazzetti) 그린피스 브라질 대변인은 "아마존에 건기가 찾아오면서 기업식 농업의 산림파괴가 심각해지고 있다"면서 "이 추세가 바뀌지 않으면 아마존 열대우림을 되돌릴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열대우림은 대기중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일정량의 수분을 공기로 방출해 기후변화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열대우림을 불로 태우거나 개간을 하면 아마존의 빗물 재활용 능력이 떨어져 가뭄을 유발하고 나무를 말라죽게 만들 수 있다고 과학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이미 지난 반세기동안 열대우림의 17%가 벌채로 사라졌다. 일각에서는 10년 내로 아마존 우림의 20~25%가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현 추세가 계속될 경우 아마존의 대부분이 사바나로 변해 생물다양성을 위협하고 기후변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열대우림이 파괴되면 나무 안에 저장된 막대한 양의 탄소가 배출돼 온난화를 더욱 가속화시킨다. 이는 산불 증가요인으로 작용한다. 실제로 올 6월 아마존의 산불 발생건수는 15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보통 8월과 9월에 산불이 빈번했던 예년과 비교하면 우려스러운 신호다.

마노엘라 마차도(Manoela Machado) 우드웰기후연구센터(Woodwell Climate Research Center) 및 영국 옥스포드대학 연구원은 "올해 산림벌채가 증가하면서 산불도 이례적인 수준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앞으로 몇 달간 더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미국 워싱턴포스트는 2019년 브라질의 극우파 대통령 자이르 보우소나루가 집권한 이후 산림벌채가 2배로 늘었다고 보도했다.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아마존 벌채 면적은 매년 약 2500mi²(6475kmkm²)였으나, 최근 3년간 벌채 면적이 연간 5000mi²(1만2950km²)으로 급증했다.

아마존 열대우림의 무분별한 산림벌채는 전세계적으로 이슈화되면서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재선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진보진영의 룰라 대통령이 집권했던 2003년~2011년 사이에는 브리질 산림벌채가 크게 감소한 바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