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우림 OPEC' 결성…선진국에 청구서 내민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11-15 14:29:38
  • -
  • +
  • 인쇄
G20서 브라질·인도네시아·콩고 공동 성명
"보전자금 조달 논의...아마존 9개국과 연대"

전 세계 열대우림을 절반 넘게 차지하는 브라질·인도네시아·콩고민주공화국 세 나라가 열대우림을 지키기 위한 연합전선을 꾸렸다.

14일(현지시간) 3국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대우림 보존 협력을 위한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국가는 아마존(브라질), 보르네오(인도네시아), 콩고 분지(콩고민주공화국) 보존을 위한 '새로운 지속 가능한 자금 조달 메커니즘'을 논의해 국제사회에 내놓을 예정이다.

전체 열대우림의 52%를 보유한 이들 국가는 석유수출국기구(OPEC)에 빗대 '열대우림의 OPEC'으로 불린다. 석유생산을 조절하는 OPEC처럼 '지구의 허파'를 관리하기 위해 선진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들로부터 적절하게 대가를 받겠다는 입장이다.

벌목, 채굴, 불법 토지 개발 탓에 지난해 브라질·인도네시아·콩고민주공화국 3곳에서만 서울시 면적의 183배가 넘는 11만1000㎢의 우림이 사라졌다. 대부분 선진국들의 경제 작물에 대한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벌어지는 일들이다. 게다가 선진국들이 뿜어낸 이산화탄소에 의해 열대우림 지역에 가뭄이 지속되면서 산불 및 토양 황폐화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아마존 열대우림은 탄소흡수량보다 배출량이 3배 높아져 '지구의 허파'도 옛말이 된 지 오래다.

이에 따라 세 나라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COP) 의제 가운데 하나인 레드플러스(REDD+) 프로그램을 통해 보전 자금 규모를 늘리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산림 감소 방지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을 의미하는 레드플러스는 △산림의 용도 전용 방지△과다한 벌채에 따른 산림의 회복력 저하 방지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 및 산림탄소 축적 증진 등 산림경영 활동 지원 등을 추진하는 국제 협력 사업이다.

열대우림 보존 협력체는 볼리비아와 페루, 콜롬비아 등 다른 열대우림 보유 국가들로 확대 조성될 전망이다. 이브 바자이바 콩고민주공화국 환경부 장관은 "브라질, 인도네시아, 콩고민주공화국을 위시한 남반구 지역 국가 협력은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기후 변화 문제 해결이라는 도전과 기회 측면에서 우리는 동일한 곳에 서 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과 같은 성과를 내기 위해 3개국 사이의 회담은 지난 10여년간 끊어지고 이어지기를 반복했다. 그러다가 지난달 30일 브라질 대선에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뚜렷한 정책 변화와 함께 급물살을 탔다.

아마존 보호는 룰라 당선인의 핵심 공약 중 하나다. 반면,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그간 개발을 통한 경제 성장을 내세우며 농지 확보를 위해 열대우림 개간과 삼림 벌채를 허용해왔다.

2010년 룰라 정부에 몸담았던 이사벨라 테이세이라 전 환경부 장관은 "그간 열대우림 동맹은 제도적 어려움으로 한계가 있었다"며 "이젠 9개국에 걸친 아마존 유역 중남미 다른 국가와 연대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