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 메타버스 활용해 산불 피해지역에 나무 1만그루 식수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05-25 10:23:36
  • -
  • +
  • 인쇄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 통해 캠페인
▲세컨포레스트 캠페인을 통한 산불피해 조림 전후 비교 (사진=두나무)


두나무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산불 피해지역에 나무를 1만그루 식수했다.

25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산림청과 함께 경북 산불 피해지역에 1만260그루의 나무를 심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진행했던 '세컨포레스트와 함께 하는 내 나무갖기 캠페인'(이하 세컨포레스트 캠페인)의 일환이다. 

'세컨포레스트' 캠페인은 두나무의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2ndblock)을 활용한 숲 회복지원 프로젝트다. 지난 3월 21일부터 25일까지 가상 나무 1그루를 심으면 산불 피해를 입은 경북지역에 실제 나무 2그루를 식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5일동안 5000명을 목표로 시작한 캠페인에 총 2만8000여 명이 동참했다.

두나무는 캠페인 종료후 지난 5월까지 2개월간 산림청과 연계해 경북지역에 나무 1만260그루를 식재했다. 식재 작업은 탄소흡수와 해당 지역의 식생을 고려해 체계적으로 이뤄졌다. 향후 안동에 위치한 경북소방학교 인근에 캠페인 참여자들의 이름이 새겨진 현판도 설치될 예정이다.

세컨포레스트 캠페인은 비대면 시대 시민 참여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는 호평을 받으며 화제를 모았다. 캠페인 참여자의 78%가 "메타버스 방식의 캠페인이 반드시 필요하며, 캠페인 참여에 영향을 줬다"고 응답했다. 또 "내 손으로 나무를 심은 것 같은 대리만족을 느꼈다", "손 쉽게 환경 보호에 참여할 수 있어 좋았다"는 응답도 있었다.

두나무는 앞으로 약 6000그루의 나무를 추가 기부해 전국 각지에 희망의 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지난 3월 세컨포레스트 캠페인 당시 미사용 회수된 '그루콘' 997장과 '제 15차 세계산림총회' 부스 이벤트 참여객 937명이 심은 가상 나무를 식수, 도심 속 힐링 공간을 조성하고 탄소 중립 활성화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할 방침이다.

그루콘은 전국 나무시장에서 사용가능한 묘목교환 쿠폰으로, 제77회 식목일을 기념해 나무를 심을 수 있도록 세컨포레스트 캠페인 참여자 5000명에게 지급된 바 있다.

송치형 두나무 회장은 "세컨포레스트 캠페인은 산불 피해지역 복구 지원을 넘어 전국 임업종사자들의 판로 확대에 기여하고, 우리 사회 전반에 저탄소 친환경의 가치를 전파하는 의미 있는 활동이었다"며 "앞으로도 두나무의 기술과 자원을 활용해 환경과 사회에 기여하고 많은 이들이 동참할 수 있는 다양한 ESG 프로젝트를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관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은 "이번에 조성된 회복의 숲은 민관이 함께 각자의 전문 분야와 기술이 만들어낸 좋은 사례"라며 "메타버스를 비롯해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산림 복원 캠페인을 확대해가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온실가스 배출 2위 '석유화학업계', 수소연료로 '넷제로' 선봉

철강업종에 이어 국내에서 두번째로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석유화학 업계가 수소연료를 사용한 온실가스 감축에 나서고 있다. 나프타 열분해 공정을

EU,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지침' 최종안 합의…'그린워싱 퇴출'

유럽연합(EU)이 기업의 지속가능성 보고 요건 강화에 합의하면서 '그린워싱 기업 퇴출'에 들어갔다.EU이사회와 유럽의회는 지난 21일(현지시간) '기업 지

[팩트체크] 전경련 "주요국 원전 비중 늘었다" 사실일까?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화석연료 발전비중을 낮추기 위해 원전 발전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를 위해 제시한 해외 현황이나

COP26 유일한 합의 '벌채 중단'...러-우 전쟁에 '말짱 도루묵'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국제 목재 거래량이 급감하면서 각국이 목재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규제 완화에 나섰고, 이에 따른 무분별한 벌목으로

SK C&C, 공장 대기오염물질 통합관리하는 플랫폼 출시

SK㈜ C&C가 공장 굴뚝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통합 모니터링하는 플랫폼 'I-FACTs TMS'(아이팩토리 티엠에스)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TMS(Telemeter

플라스틱 용기 대체하는 축산용 '종이 포장재' 나왔다

쇠고기와 돼지고기 등 축산물을 소량 포장해 판매할 수 있는 종이 포장재가 개발됐다.대상홀딩스의 자회사로 육류 가공과 판매를 주업으로 하는 ㈜혜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