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수소'가 뜬다…국내외 기업들 투자·협력 등 주도권 경쟁 '치열'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2-06-16 12:09:15
  • -
  • +
  • 인쇄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 그린수소 투자확대
한국 '수소법 개정' 등으로 생태계 조성 박차
국내 기업들, 관련 사업에 줄줄이 투자나서


전세계적으로 '그린수소'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이 그린수소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협력, 지분인수, 대규모 투자 등에 나서는 모습이다. 국내 대기업들도 그린수소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6일 외신 등에 따르면 글로벌 에너지 기업 BP는 그린 수소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호주의 '아시아 재생에너지 허브'(AREH) 지분 40.5%를 취득했다. 이 사업은 서호주주(州) 필바라 지역의 6500㎢ 부지에 26기가와트(GW) 규모의 태양광·풍력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BP는 태양광·풍력단지 조성이 마무리되면 이곳에서 연간 그린수소 160만톤 또는 그린 암모니아 900만톤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프랑스의 에너지 대기업 토탈에너지도 세계 최대 규모의 그린수소 생태계를 공동조성하기 위해 인도의 아다니와 손을 잡았다. 토탈에너지는 아다니엔터프라이즈로부터 ANIL의 지분 25%를 취득한다. ANIL는 향후 10년간 그린 수소 및 관련 생태계에 미화 5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초기 단계인 2030년까지 연간 100만톤 규모의 그린 수소 생산 역량을 개발할 예정이다.

수소에너지는 온실가스 배출이 없다는 점에서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대표적인 에너지로 꼽힌다. 다만 모든 수소가 그린에너지로 분류되지는 않는다. 생산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이 없어야 한다. 즉 화석연료가 아닌 풍력이나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에 의한 전력으로 물을 전기분해해 생산한 수소를 그린에너지라는 의미로 '그린수소'라 부른다. 현재 생산되는 수소의 90% 이상은 화석연료를 사용해 생산한 '그레이수소'다.

그린수소는 기후위기가 세계적 최대 과제로 부각된 현재 각광받는 산업 중 하나다. 생산과정에서부터 사용할 때까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기후위기를 완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에너지이기 때문이다.

이에 국내에서도 수소관련 산업에 많은 기업들이 뛰어들고 있다. 특히 지난 7일 국무회의에서 개정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 공포안이 의결, 조만간 공포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개정 수소법은 청정수소 중심의 '생산-유통-활용' 전 주기에 걸친 생태계 조성을 위한 것으로 청정수소 정의 및 인증, 청정수소 판매·사용 의무, 수소발전량 구매·공급 등 관련 정책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삼성물산은 중동과 호주지역에서 그린수소 생산 인프라 구축을 위한 개발 사업을 구체화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포스코·포스코에너지·GS에너지·한국석유공사·한국남부발전 등 기업과 수소·암모니아 등 청정에너지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이들 6개사는 우선 해외에서 생산된 청정에너지를 국내로 도입해 발전소나 수소충전소에 공급하기 위한 대규모 '청정에너지 허브터미널'을 동해권역에 구축할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는 한국동서발전과 손잡고 해외에서 태양광 발전을 활용한 그린수소 확보에 나선다. SK에코플랜트는 수전해 솔루션·태양광 솔루션·금융조달 역량을 제공하고, 동서발전은 생산된 그린수소의 구매·발전원으로 활용·기타 수요처 공급 등을 담당한다. 이 회사는 올해 2월 미국 블룸에너지, 블룸SK퓨얼셀(SK에코플랜트·블룸에너지 합작법인)과 함께 국내 최초로 고체산화물 수전해기를 활용해 고효율의 수전해 수소 생산 실증에 성공했다.

SK E&S도 글로벌 수소기업 플러그파워와 손잡고 수전해 기술 기반 그린수소 사업을 진행중이다. 두 회사의 합작법인인 SK플러그하이버스는 최근 한국가스공사와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추출해 내는 1MW급 고분자전해질막(PEM) 수전해 설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제주도 행원 풍력발전 단지에서 생산한 재생에너지 전력을 활용해 물을 전기분해하여 청정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제주 지역 내 수소충전소를 통해 공급하는 것이 사업의 주요 골자다.

두산그룹은 두산에너빌리티(전 두산중공업), 두산퓨엘셀 등을 중심으로 암모니아를 활용한 친환경 수소 발전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전력, 삼성물산과 그린 암모니아 혼소 발전사업을 위해 손을 잡기도 했다. 그린 암모니아는 재생에너지로부터 탄소 배출이 없는 ‘그린 수소’를 생산해 질소와 합성시켜 만든 대표적인 친환경 연료다.

이밖에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호주 퀸즐랜드주 발전사인 CS에너지와 태양광 발전과 그린수소 생산설비를 운영하는 그린수소 실증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롯데, 코오롱 등도 지난 4월 수소관련사업 투자 등을 포함한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한국수자원공사도 2030년까지 경기도 시화지구의 254MW 규모 조력발전으로 '그린수소'를 추출해 상용화할 계획이다. 여기서 추출한 수소로 수소자동차 2만50000대를 충전할 수 있다.

글로벌 컨설팅회사 맥킨지는 2050년 수소가 글로벌 에너지 수요의 18%를 담당하고, 수소시장 규모는 연 2조5000억 달러, 누적 일자리는 3000만개 이상 창출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수소 에너지 비중은 전체 에너지 중 1~2% 정도로 추정된다. 그나마 대부분 그레이수소다. 하지만 점차 그린수소의 비중이 빠르게 늘어날 전망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해 출범한 수소기업협의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총회에서 "수소 산업은 기후변화 대응 뿐만 아니라 한국의 새로운 산업이 되어 미래 일자리 창출 등 사회 기여, 나아가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경제 기여도 가능하다"고 수소 산업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