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달 연속 '폭우' 인도·방글라데시...'최악의 홍수'로 이재민 수백만명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6-22 15:34:47
  • -
  • +
  • 인쇄
인도 아삼주, 수천개 마을 물에 잠겨
폭우로 1주일 사이 100명 이상 사망
▲방글라데시 실헤트 지역에서 대피 시설에 구호품이 전달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5월 폭우 피해를 당했던 인도와 방글라데시에 또다시 떨어진 '비폭탄'으로 대규모 홍수가 발생하면서 수백만명의 이재민이 생기는 등 기후재난으로 인한 피해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방글라데시 당국은 이번 홍수에 발이 묶인 수천명의 이재민을 구조하기 위해 군대까지 투입했다.

인도 아삼주에서만 수천개 마을이 물에 잠겨 470만명이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또 지난주 방글라데시 인근 지역에서 발생한 낙뢰로 9명이 추가로 사망했다. 외신에 따르면 지난 1주일동안 인도 동북부와 방글라데시에서 이번 폭우로 사망한 사람이 100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하피즈 아흐메드(Hafiz Ahmed) 공항관리자에 따르면 홍수 범위가 활주로까지 퍼지면서 방글라데시 실렛(Sylhet) 오스마니(Osmani)국제공항의 항공기 운항이 사흘간 중단됐다. 인근 고속도로도 물에 잠겼다.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의 홍수예보경보센터는 전국 130개 주요 하천의 수위가 모두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다. 센터는 방글라데시 북동부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수남간지, 실렛 지역과 북부의 랄모니르하트, 쿠리그람, 닐파마리, 랑푸르 지역에서 홍수 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그런가하면 인도에서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강 중 하나인 브라흐마푸트라(Brahmaputra) 강이 범람하면서 진흙제방을 뚫고 아삼주 33개 지역 중 28개 지역에 위치한 3000곳의 마을과 농경지를 침수시켰다. 산제이 오닐(Sanjay O’Neil) 아삼 가우하티(Gauhati) 기상청 관계자는 "강우량이 전례없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게다가 지난 닷새동안 계속된 폭우로 열차운행이 줄줄이 취소됐다. 남부 아삼 하플롱(Haflong)마을의 철도역은 아예 물에 잠겨 버렸다.

인도는 고립된 사람들을 구조하고 재난대응기관들을 지원하기 위해 군대까지 동원했다. 군인들은 쾌속정과 공기주입식 보트를 이용해 수몰지역을 탐색했다.

지난달에도 인도 북동부 상류에서 우기전 돌발홍수가 방글라데시 북부와 북동부 지역을 강타하면서 농작물이 파괴되고 주택과 도로가 파손됐다. 당시 피해지역이 막 복구에 나서기 시작할 즈음에 다시 비가 쏟아져 피해를 더 키웠다.

인구 1억6000만명의 방글라데시는 저지대에 위치해 있으며 홍수, 사이클론 등 기후재난의 위협에 항상 직면해 있다. IPCC는 지구온난화가 현재 속도로 지속될 경우 방글라데시 인구의 약 17%가 향후 10년 내에 이주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