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 현대오일뱅크에 바이오디젤 원료유 공급한다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8-01 11:19:19
  • -
  • +
  • 인쇄
국내 식품회사와 정유회사 협력 '최초'
동‧식물성 유지로 친환경에너지 생산
▲업무협약체결식 단체기념사진 (사진=롯데제과)


식용유지사업을 꾸려나가고 있는 롯데제과가 동‧식물성 유지를 원료로 화학제품을 만드는 비식용유지 신사업 영역인 '올레오케미컬(Oleochemical)' 사업을 본격화한다. 

1일 롯데제과는 현대오일뱅크와 '올레오케미컬' 사업을 본격화하는 '바이오 공동사업을 위한 전략제휴 협약'을 서울 중구 현대오일뱅크 서울사무소에서 체결했다. 국내 식품사와 정유사의 협력은 업계 최초다. 

우선 롯데제과는 현대오일뱅크에 바이오디젤 원료유를 공급할 계획이다. 원료유는 버터나 치즈 따위의 유제품을 만드는 원료가 되는 우유다. 더불어 롯데제과의 동‧식물성 유지사업과 현대오일뱅크의 정유‧화학분야 전문성의 시너지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등 올레오케미컬 산업의 다양한 가능성을 선점하도록 노력한다.

롯데제과는 올레오케미컬 신사업 본격 진출로 ESG경영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제과는 "바이오디젤은 식료품 부산물 및 재생원료로도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원순환 촉진과 환경보호에 매우 긍정적"이라며 "이번 공급 확대로 환경에 부담을 주는 버려지는 식료품 부산물은 줄어들고 기존 석유연료 대비 탄소배출이 적은 신재생에너지 생산은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식물자원을 원료로 에너지원과 화학소재를 생산하는 탄소저감 산업인 화이트바이오 분야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이번 MOU를 통해 롯데제과로부터 공급받는 친환경에너지자원을 원료로 화이트바이오 사업에 활용한다는 설명이다. 오는 2023년까지 대산공장 내에 연산 13만톤 규모의 차세대 바이오디젤 제조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롯데제과 이진성 사업대표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올레오케미컬 사업에 양사가 협력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ESG경영 강화와 더불어 국내 유지산업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더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2002년 월드컵 개최 당시 대기질 개선 정책으로 바이오디젤 보급 추진을 시작했다. 신재생연료 의무혼합제도(RFS, Renewable Fuel Standard)에 따라 현재 유통되는 경유에는 일정 비율 이상 바이오디젤이 혼합돼야 한다. 지난 10월 탄소중립위원회가 현재 3.5%인 바이오디젤 의무혼합비율을 2030년까지 8%로 상향하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수요가 점차 증가할 전망이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한국ESG경영원, 'ESG 플랫폼' 오픈…"일반 국민 실천 위해"

한국ESG경영원은 오는 15일 'ESG 플랫폼'을 오픈한다고 12일 밝혔다.ESG는 'Environmental(환경), Social(사회적 책무), Governance(지배 구조)'의 약어로 기업의 비재

SK㈜ C&C, 중∙고등학생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보급

SK㈜ C&C가 성남시 지역사회 기업 및 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손잡고 중∙고등학생 대상 탄소 중립 전문 교육 및 실천 프로그램 보급에 나선

[인터뷰] 이인근 "건물·수송이 서울시 온실가스 88%...이것만 감축해도"

우리나라 인구의 5분의 1이 몰려사는 서울시. 1000만명이 거주하는 대도시답게 건물과 통행량이 많이 에너지 소비도 국내에서 가장 높다. 서울시에서 내

삼성 폴더블폰 '갤럭시Z' 신제품 공개…성능 늘리고 탄소배출 줄였다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 신제품인 '갤럭시Z 플립4'와 '갤럭시Z 폴드4'가 출격 준비를 마쳤다. 삼성전자는 이번 신제품 개발 과정에서 성능 향상과

위성사진에 찍힌 '메탄기둥'...매립지 음식물쓰레기가 원인

매립지에서 썩어가는 음식물쓰레기가 석유와 가축 못지않게 많은 온실가스를 뿜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네덜란드 우주연구소(SRON) 요아너스 마

LG생활건강·에코맘코리아, MZ세대와 '기후환경활동 공유 축제' 진행

LG생활건강은 지난 8일 ESG경영의 일환으로 MZ세대 기후환경 활동가 '글로벌에코리더 YOUTH' 100여명과 함께 국회의원회관에서 '기후환경활동 공유 페스티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