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사진에 찍힌 '메탄기둥'...매립지 음식물쓰레기가 원인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08-11 10:56:17
  • -
  • +
  • 인쇄
뭄바이 메립지서 매시간 9.8톤 나와..."온실효과 CO2 80배"
메탄 증가폭 사상최대치..."2050년 메탄배출량 70% 늘 것"
▲바람의 세기, 방향, 온도 등을 기반으로 감지된 메탄을 나타낸 위성사진. A부터 부에노스아이레스, 라호르, 뭄바이, 델리 순이다. (사진=SRON)


매립지에서 썩어가는 음식물쓰레기가 석유와 가축 못지않게 많은 온실가스를 뿜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덜란드 우주연구소(SRON) 요아너스 마사커스(Joannes Maasakkers) 환경과학자 연구팀은 지난 2020년 인공위성에 부착된 메탄 탐지기로 촬영된 위성사진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 인도와 파키스탄, 아르헨티나 등지의 매립지에서 다량의 메탄가스가 배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메탄의 온실효과는 이산화탄소의 최대 84배에 달한다.

일례로 인도 뭄바이의 매립지에서는 시간당 9.8톤, 연간 8만5000톤의 메탄이 뿜어져나오고 있었다. 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매립지는 연간 25만톤의 메탄을 배출했다. 이는 도시 전체 메탄배출량의 절반가량을 차지한다.

쓰레기매립지에서 발생하는 메탄 비중은 전세계 메탄배출량의 11%에 달한다. 세계은행(WB)은 오는 2050년에 이르면 전세계 인구가 계속 늘어나면서 매립되는 쓰레기도 함께 늘어나고, 메탄배출량은 70%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에 따르면 2020~2021년 대기중 메탄 농도는 산업화 이전 대비 3배 짙어진 1900ppb를 기록했고, 증가폭 역시 16ppb로 관측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연구의 공동저자 마사커스 연구원은 "메탄은 20년주기로 봤을 때 이산화탄소보다 온실효과가 80배 강력하다"며 우려를 표하면서도 "메탄 배출을 당장 줄이면 그만큼 기후변화를 되돌리는 영향도 클 것"이라고 밝혔다.

기존 매립지 메탄배출량 계산법은 보고되는 매립량과 부패속도 추정치에 의존했지만, 위성사진을 활용하면 특정 장소별로 직접적이고 보다 정확한 배출량을 측정할 수 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마사커스 연구원은 "이번 연구로 메탄배출량이 많은 곳을 확인할 수 있었고, 따라서 어느 부분에서 저감 조처가 이뤄져야 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며 "음식물쓰레기 퇴비화나 바이오가스로 활용하는 방안을 도입해 메탄을 줄여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해당 연구논문은 10일(현지시간) 국제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