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수교 30주년…다양한 문화행사로 협력 증진

백진엽 기자 / 기사승인 : 2022-08-24 11:23:01
  • -
  • +
  • 인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은 한중 수교 30주년과 '2021-2022 한중 문화교류의 해'를 기념해 다양한 문화교류 행사를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24일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음악회를 시작으로 한중 청년 예술인들의 창작연극, 분야별 문화콘텐츠 소개 '월간 한중' 제작, 미술 온라인 전시, 청년 국악단 중국 현지 활동, 민간 문화교류 사업 지원 등을 이어간다.

한국과 중국은 올해 수교 30주년을 기념하고 문화교류와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지난해에 '2021-2022 한중 문화교류의 해'를 선포했다. 이에 작년부터 공식표어(슬로건)인 '문화로 나눈 우정, 미래를 여는 동행'(중문 文化增友谊,同行创未来)을 주제로 다양한 문화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우선 수교 30주년 기념일인 24일 오후 8시, 롯데콘서트홀에서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음악회를 개최한다. 이번 음악회에서는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와 중국을 대표하는 첼로 연주자 지안 왕, 바이올린 연주자 닝 펑이 바버의 '바이올린 협주곡 작품번호 14번', 차이코프스키의 '로코코 주제에 의한 변주곡 작품번호 33번' 등으로 함께 무대를 꾸민다.

문체부와 중국 문화여유부는 24일 오후 8시30분 온라인 음악회도 개최한다.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는 중국의 '모리화'를, 중국 국가교향악단은 한국의 '아리랑'을 나란히 선보이며 양국의 우정을 다질 계획이다. 이번 온라인 공연은 '한중 문화교류의 해' 공식 유튜브와 네이버TV, 중국의 CCTV 공식 온라인채널인 CNTV, 문화여유부 온라인채널에서 동시에 볼 수 있다.

한중 공연예술을 이끌어갈 미래세대들의 무대도 미리 만나볼 수 있다. 한국 한양대학교와 중국 6개 지역대학교 학생들은 양국 문화를 소재로 창작 연극을 함께 제작한다. 이번 합동공연은 10월29일 오후 3시와 7시,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무대에 오른다. 특히 전 회차 공연에 수어 통역과 자막을 제공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무장애 관람환경을 만들어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매월 미술, 애니메이션, 영화 등 분야별 전문가와 유명인사가 양국의 매력 있는 문화콘텐츠를 온라인에 소개하는 '월간 한중'도 8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다. 이번 달에는 2022년 동아시아문화도시인 한국 경주시와 중국 지역 전통술을 주제로 제작해 온라인으로 공개한다. '월간 한중'은 온라인뿐만 아니라 현장 행사 등과도 연계해 진행할 계획이다. 아리랑TV와 중국 안후이TV는 양국 청년(MZ)세대의 문화를 비교하는 4부작 특집 프로그램 '한중 엠제트(MZ) 신라이프스타일'을 9월과 10월에 방송할 예정이다.

양국 수교 이후 30년간 시대별 미술 동향과 작품을 알아보는 전시회도 마련된다. 양국 시각예술 작가 30명이 서로 마음을 활짝 열고 신뢰를 돈독히하자는 의미를 담은 전시 '오픈 업(Open Up)!'이 이날부터 10월23일까지 온라인에서 열린다. 중국 현지에서도 문화교류 활동이 펼쳐진다. 주중한국문화원의 초청을 받은 한국 청년 국악단은 이날 베이징에서 열리는 수교 30주년 기념 축하연을 시작으로 톈진, 시안, 청두 등 중국 전역을 순회하며 시나위, 판소리, 한국 무용 등을 공연해 우리 전통음악과 춤을 알린다.

문체부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민간의 우수한 한중 문화교류 사업을 발굴해 지원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한중 미술작가가 참여하는 '한중 미술 교류전'(9월), '중국 애니메이션 특별전'(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10월), 한국 오케스트라와 중국 전통악기 연주자가 협연하는 '한중 갈라콘서트'(10월), 한중 도예 작가가 참여하는 '한중 도예 교류전'(12월) 등 다양한 사업이 진행된다.

이진식 문체부 문화정책관은 "문화콘텐츠 교류는 양 국민, 특히 젊은 세대 간의 마음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가장 매력적인 방법"이라며 "한국과 중국이 수교 이후 30년 동안 이어온 문화교류와 협력 성과를 바탕으로 상호 존중에 기반한 성숙하고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엘니뇨 가고 라니냐 온다…기상청, 올여름 '돌발 태풍' 주의

올해 엘니뇨 현상이 끝나고 라니냐 현상으로 전환되면서 올여름 돌발 태풍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19일 기상청에서 열린 '여름철 위험기상 대비

음경에서 '미세플라스틱' 발견...발기부전 일으킬 수 있다

고환과 정액에 이어, 음경에서도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면서 남성 생식력 저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남성의 생식력이 최근 수십 년

전세계 기후테크 투자규모 2200조…우리나라는 '1.5조'

인공지능(AI) 시대가 도래하면서 데이터센터 등 디지털 전환에 따른 전력소모가 증가할 것에 대비해 기후테크(기후기술)에 대한 투자가 늘고 있지만 우

'1.5℃ 목표' 선언한 기업 44% 늘었지만...입증가능 기업 고작 '0.6%'

'1.5℃ 목표'에 부응하겠다고 선언하는 기업들은 빠르게 늘고 있지만, 이를 입증할만한 정보를 공개하는 기업은 1%도 채 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19일(현

CJ제일제당, 푸드 업사이클링 스타트업 지원에 소매 걷었다

CJ제일제당이 자사가 투자한 푸드 업사이클링 스타트업과 지속가능한 식품생태계 구축을 위해 협업에 나섰다.CJ제일제당은 현재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

극지연구소-LG전자 '기능성 유리소재' 극지에서 성능시험한다

LG전자가 독자개발한 항균기능성 유리소재를 남극에서 성능을 시험한다.극지연구소와 LG전자는 이를 위해 지난 17일 서울 금천구의 LG전자 가산 R&D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