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LG전자 탈탄소 성적 'F'...공급망 관리 '구멍'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10-28 10:31:41
  • -
  • +
  • 인쇄
탈탄소 '자사 운영'과 '공급망 관리' 상당한 차이
10년뒤 ICT전력 60%↑..."오염자부담원칙 지켜야"
▲전자제품 브랜드사의 탈탄소화 노력 평가 (자료=그린피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대표적인 전자업체들의 탈탄소 성적이 '낙제' 수준으로 평가됐다.

28일 그린피스가 미국 기후환경단체 스탠드어스와 글로벌 전자제품 업체와 협력사 24곳을 대상으로 기후위기 대응성과를 평가한 결과, 삼성전자와 LG전자,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 5곳 모두 하위권을 장식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F' 받았고, LG디스플레이와 하이닉스는 'D'를 받았다. 그나마 삼성디스플레이는 'D+'로 체면치레를 했다.

이번 조사는 글로벌 전자제품 브랜드사 10곳과 이 업체들에게 부품을 납품하는 동아시아 소재 반도체·디스플레이·최종조립 부문 주요 공급사 14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방식은 △기후위기 대응 목표 수립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 및 조달 방법 △전력 사용 및 온실가스 배출량 △정책 옹호 활동 등의 세부 항목을 토대로 한다.

조사대상 업체들은 전반적으로 '공급망 관리'에서 미흡함을 드러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은 자체 사업장의 재생에너지 전력비중이 100%였지만 공급협력사들의 재생에너지 전력비중은 대부분 한자릿수에 그쳤다.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HP, 소니 등 6개사는 공급망까지 포함해 배출량을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지만, 실질적으로 공급협력사들이 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릴 수 있도록 재정을 지원한 곳은 애플과 구글 단 2곳뿐이었다.

애플과 구글은 자체 기후위기 대응평가에서는 A+를 받았지만 공급망 관리부문으로 확대한 평가에서는 각각 B-와 D를 받으며 큰 차이를 보였다. 아마존과 델, 레노보 등도 자체 운영에서는 C+를 받았지만 공급망까지 확대한 평가에서는 모두 F로 떨어졌다.

삼성전자와 LG전자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두 회사는 자체 운영에서는 D+를 받았지만 공급망까지 확대한 평가에서는 'F'를 받았다. 자체 기후위기 대응뿐만 아니라 공급망에 대한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번 조사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은 20% 이하로 매우 낮은데다, 그조차도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상대적으로 작은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조달 제도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반면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는 직접 설치, 재생에너지 지분 투자, 전력구매계약(PPA) 방식으로 재생에너지를 조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사(좌)와 공급망(우)으로 탈탄소화 노력을 분류한 평가결과 (자료=그린피스)


캐트린 우 그린피스 동아시아지부 ICT 캠페인 리더는 "ICT 산업 제조과정의 온실가스 배출량 가운데 평균 77%가 공급망에서 발생한다. 공급망에 적용되는 재생에너지 요건을 조속히 마련하지 않으면 온실가스 감축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브랜드사는 말로만 공급망 탈탄소를 외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계획과 검증 시스템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 캠페인 리더는 "삼성전자나 LG전자와 같은 대기업이 명확한 공급망 탈탄소 목표가 없다는 것은 글로벌 ICT 산업 수준에 걸맞지 않다. 두 기업은 2030년까지 공급망을 포함한 100% 재생에너지 조달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각각 'D+'와 'D'를 받은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도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은 각각 5%와 11%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SK하이닉스는 반도체 공급업체 중 가장 낮은 점수 'D'를 기록했다. SK하이닉스는 2020년 국내에서 가장 먼저 RE100에 가입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사용률은 4.1%에 그쳤다. 2019년 이후 온실가스 배출량은 11.7%나 증가했다.

국내 부품업체들 역시 국내 브랜드업체와 마찬가지로, 재생에너지 조달 방법에 있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효과가 상대적으로 적은 녹색프리미엄과 해외 '언번들 REC'에 의존하고 있다. 게다가 국내 공급업체들은 자사의 공급망에 대한 재생에너지 사용 목표를 수립하지도 않았다.

'언번들 REC'는 전력생산과 REC 발급이 동시에 이뤄지지 않는 경우를 가리킨다. 재생에너지 전력발전소에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전력발전소의 자금조달을 안정화시켜 확장하도록 하는 '부가성'(Additionality)의 원칙에 어긋나기 때문에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국내 ICT 기업 재생에너지 사용 현황 (자료=그린피스)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면서 해당 부문의 전력 소비도 계속해서 늘고 있다. 2030년에는 전세계 기술 산업 분야 전력 소비량이 2020년보다 6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력 대부분이 화석연료로 생산되는 만큼, 기술 산업의 발전은 지속적인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양연호 그린피스 캠페이너는 "ICT 기업은 오염자부담원칙에 따라 지구온난화의 주요 책임자로서 그에 합당한 역할을 해야 한다"며 "재생에너지 설비를 신규로 늘리지 않고 조달제도에 의존해 재생에너지 사용비율 수치만 채우는 것은 그린워싱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력소비가 많은 기업은 정부탓만 하기보다 해외기업처럼 재생에너지 사업에 직접 참여하고 정부에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적극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